판교2테크노밸리, 첨단산업단지 본격 조성

판교2테크노밸리, 첨단산업단지 본격 조성

기사승인 2019-01-29 09:07:29

올해부터 판교 제2테크노밸리가 미래 스마트시티의 기술을 접목한 모범적인 첨단산업단지로 본격 조성된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30일 ‘판교 2밸리 스마트기술 도입 전략’이라는 주제로 민관합동 테스크포스(TF)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 날 회의는 판교 2밸리 사업 시행자(LH, 경기도시공사)가 검토·설계 중인 30여개 스마트 서비스에 대해 관계 부처와 민간 전문가가 함께 논의하는 자리이다. 

사업시행자의 스마트 서비스 발표 이후, 보완이나 추가 검토 필요 사항에 대해 자유 토론이 이어지게 되며, 각 부처의 지원 가능한 사업에 대해서도 같이 논의하게 된다. 

이번 회의 결과를 토대로 서비스에 대한 실시 설계가 진행되며, 가용 예산 범위 내에서 실제 적용 가능한 서비스는 연내 최종 확정된다. 

스마트시티 요소기술 도입을 위한 공사는 올해 4월에 1차 착공해 오는 2021년 마무리 될 예정이다.

판교 2밸리 사업시행자인 LH와 경기도시공사는 지난 2017년부터 각각 판교2밸리 스마트시티 전략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해 판교2밸리에 적용 가능한 스마트 서비스를 발굴해왔다. 

이 용역은 입주기관의 편의 제고를 위한 스마트 서비스와 기반시설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스마트 서비스에 대한 기본 설계 용역이다. 아이디어 공모전, 입주기업 등 수요자 선호조사 등을 통해 제안된 사항들을 적극 반영하여 실시됐다.

김근오 국토교통부 산업입지정책과장은 “부가 가치가 높고 특색 있는 스마트 솔루션 적용을 계기로 향후 판교2밸리는 스마트시티의 실증 메카이자,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첨단산업단지로 자리 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조성되는 신규 산단도 현재 국토부가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 관련 사업 등과 활발히 연계해 ICT 기술기반의 스마트한 산업단지로 조성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안세진 기자 asj0525@kukinews.com

안세진 기자
asj0525@kukinews.com
안세진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