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연기 자욱 학교 싫어요!

담배 연기 자욱 학교 싫어요!

기사승인 2019-04-08 14:51:12

보건복지부가 ‘학교 흡연예방 및 금연 길잡이’를 발간‧배포한다.

학교흡연예방사업은 전국 초‧중‧고교와 교육청‧교육지원청 단위에서 청소년의 흡연예방 및 흡연학생의 금연을 위해 금연교육과 금연 홍보, 학교 내 금연 환경 조성 등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복지부는 올해 333억 원 등 별도의 예산을 지원하는 한편, 각종 교육프로그램‧자료를 개발해 보급하고 있다.

이번 자료는 복지부 지원을 받아 단국대의대 정유석 교수 팀에서 개발했다. 금연 길잡이는 학생의 흡연여부와 흡연정도에 따라 대상자별 흡연예방 및 금연 지도 방법을 안내하는 내용으로 꾸며져 있다. 

자료에는 ‘담배 없는 학교’를 만든다는 목표아래 10개의 가이드라인을 제시, 관련정보가 부록으로 함께 수록돼 있다. 주요 내용은 ▲초기 흡연 학생 ▲규칙적 흡연 학생 ▲10개의 주요 질의답변과 가이드라인 등으로 나뉘어 있다. 

부록은 ▲흡연예방 관련 교칙 내용 ▲학교 방문객 흡연 금지 협조 안내문 ▲청소년 흡연예방 및 금연을 위한 가정의 역할 ▲담배 관련 법령 ▲자녀와의 대화 방법 ▲비흡연 및 금연 서약서 ▲니코틴 의존도 측정 도구 ▲흡연 일기 등이 수록됐다.

복지부는 ‘학교 흡연예방 및 금연 길잡이’를 책자로 제작해 17개 시·도 교육청에 배포하기로 했다. 아울러 각 교육청에서 해당 책자를 관할 학교로 확산할 수 있도록 파일 형태로 함께 제공키로 했다.

정영기 복지부 건강증진과장은 “학교 흡연예방 및 금연 길잡이 활용을 통해 학교흡연예방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이 더욱 건강해지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양균 기자 angel@kukinews.com

김양균 기자
angel@kukinews.com
김양균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