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소식] 의령군, 친환경 쌀 재배단지 우렁이 공급

[의령소식] 의령군, 친환경 쌀 재배단지 우렁이 공급

기사승인 2019-06-05 11:10:10

경남 의령군(군수 이선두)이 친환경 쌀 재배단지에 벼농사 제초용 우렁이를 공급한다.

의령군은 올해 총사업비 4000만원을 들여 11개 단지, 243농가, 180ha에 제초용 우렁이 7838kg을 지원한다.

이는 전년도 140ha 대비 29% 가량 증가한 것으로 친환경 쌀 재배단지가 확대되고 있다.

우렁이 농법은 제초제 대신 우렁이의 초식 특성을 이용해 잡초를 제거하는 농법으로 일반잡초는 물론 제초제에 내성을 지닌 잡초까지 제거가 가능하다.

이앙 전·후 우렁이를 뿌려주는 것만으로 제초효과를 볼 수 있어 노동력 절감과 생태계 보전의 효과를 거 둘 수 있는 친환경 농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군 관계자는 "친환경 급식 확대에 대처하기 위해 급식 수요가 많은 친환경 육성품목 재배농가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친환경 농산물 품목 다양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10회 천강문학상', 7월 31일까지 접수
 
일생동안 나라사랑과 더불어 시를 지으며 자연과 벗해 살았던 임진왜란 때의 의병장인 천강 곽재우 홍의장군의 숭고한 뜻을 기리는 위해 제정된 '천강문학상'이 10번째 새로운 주인공을 찾는다.

의령군 천강문학상운영위원회(위원장 이선두)는 지난 1일부터 오는 7월 31일까지 제10회 천강문학상 작품을 공모한다.
 
제10회 천강문학상은 시를 비롯해 시조와 소설, 아동문학, 수필 5개 부문이며, 기성문인을 포함한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응모가 가능하다.

작품의 주제는 자유며 다른 지면에 발표하지 않은 순수 창작 작품이어야 한다.
 
작품 제출 편수는 소설의 경우 중편은 1편이며, 단편은 2편이다.
시와 시조, 아동문학의 동시는 7편이며, 수필과 아동문학의 동화는 단편 3편이다.
 
각 분야별 대상 1명, 우수상 1명 등 모두 10명에 대해 시상하며 시상금은 소설은 대상 1000만원과 우수상 500만원이고, 나머지 분야는 대상 각 700만원과 우수상 각 300만원이다.

원고는 의령문인협회(충익사관리사무소)로 접수하면 되고, 7월 31일로 마감된다. 우편 발송일 경우에는 당일 우체국 소인까지 유효하다.

공모된 작품은 엄격한 심사를 통해 오는 10월 발표하고 시상식을 가질 예정이다.


의령군, 대수층 순환식 수막재배 시스템 설명회 개최

경남 의령군(군수 이선두)은 4일 농업기술센터 농업인교육관에서 대수층 순환식 수막재배 시스템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 김용철 박사가 강연했다.

대수층 순환식 수막재배 시스템은 수막으로 사용한 지하수를 정밀 여과기로 여과시킨 후 지하 공을 통해 다시 지하로 보내고 지열로 데워진 물을 다시 꺼내 쓰는 방식의 재배법이다.

최근 시설하우스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겨울철 수막재배 시 지하수위 고갈에 따른 물부족 현장으로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어 본 설명회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또한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개발한 이 시스템은 수막재배에 사용된 지하수와 수집한 빗물을 함께 지하수로 환원, 지하수의 수위를 일정하게 보존하고 재활용하는 기술로 지열을 안정적 열원으로 사용해 주입된 물의 온도를 지하수와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어 난방비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강경규 소장은 "대수층 순환식 수막재배 시스템이 안정적 수원확보로 시설재배 난방비 절감, 냉해 감소에 효과적일 수 있으며, 국비확보 등을 통해 시범사업으로 채택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의령=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