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없이 어깨 아프다면 ‘석회성 건염’?

이유 없이 어깨 아프다면 ‘석회성 건염’?

기사승인 2019-06-07 10:33:50 업데이트 2019-06-07 10:33:51

갑작스런 어깨 통증이 발생했다면 석회성 건염(석회성 힘줄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석회성 건염’은 어깨 힘줄에 돌 같은 석회질이 침착되어 생긴다. 이 질환은 갑자기 찾아온 통증으로 어깨를 잘 움직이지 못하는 게 특징이다. 진단은 엑스레이(X-ray) 검사로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어깨에 석회가 생긴다고 당장 통증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다. 30~40대 연령에서는 주로 급성으로 나타나는데 통증이 심하고, 50~60대에서는 통증이 꾸준히 지속되어 오십견과 혼동하는 사례가 많다. 

급성으로 진행된 경우 참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오고 쉽게 낫지도 않아 고통스러워하면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만성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석회화 부분이 주위 조직을 압박하므로 결리거나 묵직한 통증이 나타난다. 

유순용 목동힘찬병원장은 “석회가 자연 흡수되는 경우가 있는데, 다 사라지지 않은 상태로 멈춰 자연 치유된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다”며 “남아 있는 석회의 침착이 다시 진행되면 또다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니 통증이 없더라도 3~6개월 간격을 두고 단순 방사선 검사를 진행하여 석회가 완전히 사라졌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양균 기자 angel@kukinews.com

김양균 기자
angel@kukinews.com
김양균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