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회는 25일 오전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청송지역 3개 초등학교 학생 63명을 대상으로 ‘제27회 경상북도의회 청소년 의회교실’을 개최했다.
‘청소년 의회교실’은 미래의 유권자인 학생들이 일일 도의원으로 나서 의정활동과 민주적 의사결정과정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날 청소년 의회교실에는 청송초등학교, 진보초등학교, 파천초등학교가 연합으로 참석했다.
의회교실은 학생들이 도의회 의정활동을 담은 홍보 동영상을 시청한 후 새로운 의장 선출로 시작했다.
의장 선출은 임시 의장 주재 하에 의장 후보자 4명의 정견 발표를 듣고 학생들이 직접 무기명 투표로 이뤄졌다.
이어 찬반 토론 및 전자투표를 통한 조례안과 건의안을 처리하는 등 본회의 의정 활동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의회교실에 참여한 한 지도교사는 “이번 청소년의회 교실이 경북도의회의 기능과 우리 지역의 도의원들의 역할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에 장경식 의장은 “의회교실의 소중한 경험을 바탕으로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해 경북 발전을 위한 훌륭한 인재가 되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한편, 이날 청송 출신 농수산위원회 신효광 의원은 지역구 의정활동으로 행사에 참석하지 않았다.
대신 메시지를 통해 참석하지 못한데 대한 아쉬움을 전하며 “학생들은 일일 도의원의 역할을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지방의회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안동=노재현 기자 njhkukinew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