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韓日에 ‘분쟁 중지협정’ 검토 서명 촉구

美, 韓日에 ‘분쟁 중지협정’ 검토 서명 촉구

기사승인 2019-07-31 08:45:03

미국이 한국과 일본 두 나라에 ‘분쟁 중지 협정’의 서명 검토를 촉구하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며 양국 갈등에 대해 ‘당사자 해결’ 원칙을 지키던 미국의 입장 변화가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주목된다고 31일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미국이 스탠드스틸, 즉 협상 시간을 벌기 위해 심각한 외교적 분쟁을 중지하는 협정에 서명할 것을 검토하라고 한국과 일본 두 나라에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양국이 원하면 개입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다만 내용에 직접 개입하기보다는 신사협정을 통해 사태 악화를 막고 시간을 벌려고 모색하는 걸로 보인다.

로이터는 미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미국이 일본이 다음 달 2일 한국을 수출심사 우대국인 화이트리스트 국가에서 빼는지, 또 한국이 일본과의 정보보호 협정을 중단하는지 주목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런 가운데 이번 주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에서 한미일 3자 회동이 성사될 것으로 예상된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미국의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모두 이번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앞서 미국은 데이비드 스틸웰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의 아시아 순방에 맞춰 한미일 차관보급 3자 협의를 제안했지만 일본 측이 반응을 보이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
이영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