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관내 위생업소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예산군 위생업소 QR코드(Quick Response code)’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군은 해당 서비스를 3년째 시행 중이며, 2020년에 새로 선정된 모범음식점 및 최우수등급 숙박업소, 온천시설에 대한 정보를 새로 반영했다. 군은 관내 위생업소 66개소(모범음식점 38, 최우수숙박업소 21, 온천시설 7)에 대한 모바일 웹페이지를 구축하고 각각의 업소별로 QR코드를 부여했으며, 이용자는 해당 장소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QR코드를 스캔하면 위생업소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예산군 위생업소 QR코드 안내’ 서비스는 기존 관광안내지도와 핸드가이드북 같은 종이 안내도와 달리 실시간으로 변동되는 정보를 바로 반영할 수 있어 정확한 위생업소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각 위생업소별 대표 이미지, 소개 글, 안내전화 연결, 위치 찾기 등으로 구성돼 있고 군 홈페이지와 연동 가능해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위생업소 안내와 교류 역할도 담당하게 된다.
아울러 위생업소에 대한 간략한 소개만을 제공할 수 있는 모바일 웹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원클릭으로 해당 위생업소의 홈페이지로 이동이 가능한 점 역시 군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궁금증을 손쉽게 해결하는 방안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군 위생업소 QR코드 안내 서비스는 현재 10개 지역(예산터미널, 예산역, 예당국민관광지, 수덕사, 충의사, 추사고택, 예산운전면허시험장, 봉수산휴양림, 스플라스리솜, 윤봉길체육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위생업소 QR코드 안내 서비스로 인해 군을 찾는 관광객 및 지역주민의 편의 도모와 더불어 우수한 관내 업소의 홍보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