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다음 무역협상 대상은 유럽…미국 나쁘게 대해”

트럼프 “다음 무역협상 대상은 유럽…미국 나쁘게 대해”

기사승인 2020-02-11 09:28:11

[쿠키뉴스] 엄지영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유럽은 우리를 매우 나쁘게 대해왔다”면서 다음 무역협상 대상은 “유럽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전국 주지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비즈니스 회의에서 많은 국가와 동맹국이 미국을 이용해왔다고 비판하면서 유럽과의 무역 적자를 거론하며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유럽을 겨냥, “그들은 그것을 해야 한다. 왜냐하면 지난 10∼12년 넘게 유럽과 엄청난 적자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그들은 믿을 수 없는 장벽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일본, 한국과 무역협상을 하는 동안에 유럽과는 협상하지 않았다면서 “나는 전 세계와 한 번에 (협상을)하고 싶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래서 우리는 그것을 시작할 것”이라며 “그들은 그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유럽과 매우 진지하게 얘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유럽이 미국을 나쁘게 대한다면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를 겨냥, “솔직히 나토에서 미국을 나쁘게 대한다”며 방위비 문제도 꺼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 세계에서 나의 가장 큰 팬은 나토의 수장인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이라며 그와의 첫 만남에서 1천300억 달러를 증액했고 두 번째 만남에서 4천억 달러를 걷었다고 말했다. 

circle@kukinews.com

엄지영 기자
circle@kukinews.com
엄지영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