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 금지 연장 여부, 이번주 발표…“연장에 가닥”

공매도 금지 연장 여부, 이번주 발표…“연장에 가닥”

기사승인 2020-08-25 17:33:54 업데이트 2020-08-25 18:02:13

[쿠키뉴스] 유수환 기자 = 금융당국이 이번 주에 공매도 금지 연장 여부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25일 연합뉴스에 “공매도 금지를 6개월 정도 연장할 가능성이 크다”며 “내일이나 모레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매도 금지 연장 방안은 금융위원회 의결 사항이다.

금융위는 공매도 금지가 끝나는 다음 달 15일 이전 회의를 열고 연장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일각에서는 대형주 또는 코스피만 금지 연장하는 등 다양한 시나리오가 거론됐으나 증시 전반에 걸쳐 공매도 금지를 6개월 더 연장하는 방안으로 가닥이 잡혔다.

이는 공매도 금지 배경이었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최근 재확산되면서 증시가 주춤해진 상황을 염두한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공매도는 주가 하락이 예상되는 종목의 주식을 빌려서 팔고 난 뒤 실제로 가격이 내려가면 다시 싼 값에 주식을 사들여 갚는 투자 방식이다. 주가가 하락할수록 수익이 나는 구조다. 이 때문에 일부 개인 투자자 사이에서는 공매도가 주가 하락을 부추긴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

증권업계에서는 공매도 중단이 연장되면 당분간 증시 상승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한화투자증권은 김수연 연구원은 “최근 주가가 랠리를 이어가는 이유 중 하나는 국내 증시에서 다른 국가들과 달리 공매도 금지가 시행되고 있기 때문”이라며 “국내 증시의 공매도 한시 금지 조치가 연장된다면 코스피 상승세(랠리)가 좀 더 지속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shwan9@kukinews.com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유수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