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학생 자살·자해예방 - 생명존중교육 매뉴얼 배포

세종시교육청, 학생 자살·자해예방 - 생명존중교육 매뉴얼 배포

매뉴얼 따라 긴박한 순간에도 협력체제로 신속하게 대응 목적

기사승인 2020-10-28 19:44:23
[세종=쿠키뉴스] 최문갑 기자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학생 자살·자해예방 및 생명존중교육 실무 매뉴얼’(사진)을 개발, 각급 학교에 배포했다고 28일 밝혔다.

매뉴얼은 학생들의 자살(시도)위기 상황을 사전에 예방하고 긴박한 상황 시에 유관기관들과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학교 현장에 잘 적용될 수 있도록 상담 및 보건교사가 직접 참여했으며, 학생정신건강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제작됐다.

세종시교육청은 학생 자살·자해 사안 대응, 학교 내 위기관리 시스템 구축, 생명존중교육 등으로 매뉴얼을 구성했다.

자살시도 또는 자살위험 학생들의 언어적·행동적·상황적 신호 등 자살 징후를 보이는 위험신호를 제시하여 사전에 위험 상황을 예방하도록 했다.

또한, 자살시도, 자살사망 사고 발생 시에 위기 학생에 대한 현황과 발생 원인 분석, 유관기관과 대응 방법, 학교위기관리위원회 운영 등에 대한 절차를 담아 위기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김동호 민주시민교육과장은 “이번에 제작한 매뉴얼이 학교 현장의 위기 상황 대응에 유용하게 사용되어 학생들의 생명존중교육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개발된 매뉴얼이 학교 현장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관내 유·초·중·고등학교 담당자를 대상으로 지난 21일, 22일 ZOOM을 활용한 비대면 전달 연수를 실시했다.

mgc1@kukinews.com
최문갑 기자
mgc1@kukinews.com
최문갑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