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추천 과제는 세부 공고에서 정하는 연계유형별 추천기관으로부터 추천받은 창업기업이다.
기관추천을 통한 과제 선정 방식은 작년 대비 올해 확대(5개 → 7개) 시행되며, TIPA가 지정한 연계유형별 추천기관이 별도의 사전 평가를 시행하고, 추천기관이 추천한 우수 기업에 대해서 R&D 자금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TIPA는 그간 연계유형별 추천기관 네트워크를 활용, 추천된 우수 기업을 대상으로, △서면평가 면제, △가점 부여 등 우대 지원해왔다. 그 결과, 추천기관에서 추천한 우수 기업 446개 중 119개 기업(27%)이 최종 선정되어 약 165억원 규모의 R&D 자금을 지원받는 성과를 냈다.
올해부터는 디딤돌 사업 선정방식에 전문성・공정성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연계유형별 추천기관을 확대(5개 → 7개) 운영하고, 추천기준도 다양화해 다양한 유형의 우수 창업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폭을 넓혔다.
이를 통해 다양한 추천기관의 우수기업 선별 기능을 활용, 민간에서 기술성과 시장성을 한차례 검증받은 우수 창업기업을 발굴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었다.
또한, 기존 선정평가 방식으로 활용되던 단계별 평가(2단계(서면+대면))방식에서 원스톱 평가 방식(1단계)으로 변경하여, 추천된 선별 기업이 보다 신속한 R&D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평가 절차를 개선했다.
사업 신청은 22일부터 4월 5일 오후 6시까지 추천기관으로부터 추천 받은 기업에 한해 신청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www.smtech.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업 신청 경로는 [종합관리시스템] → [정보마당] → [알림마당] → [R&D 사업공고] 이다.
mgc1@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