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국토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건의안 모두 포함"

고양시, "국토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건의안 모두 포함"

고양은평선, 인천2호선 고양 연장, 일산선 연장,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 조리금촌선, 교외선 등

기사승인 2021-04-22 15:46:01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고양=쿠키뉴스 정수익 기자] 경기도 고양시는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용역에 고양은평선, 인천2호선 일산서구 연장, 일산선 금릉 연장, 신분당선 서북부 삼송 연장 등이 포함됐다고 22일 밝혔다.

이로써 고양시가 건의한 안이 모두 포함됐으며 추가검토사업으로 조리금촌선(통일로선), 교외선이 포함됐다.

이번 용역 결과는 이날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연구원이 개최한 공청회를 통해 온라인에서 공개됐다. 국토부는 공청회 의견을 반영해 최종안을 마련하고 관계기관 협의, 철도산업위원회 심의 등 행정절차를 거쳐 올해 상반기 중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관할 도시 교통권역의 철도투자를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중장기(10년) 단위로 구축하는 최상위 법정계획이다. 계획 수립일로부터 5년마다 타당성을 검토해 변경할 수 있으며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면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본격적으로 기본계획, 설계, 공사 등 철도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이번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환영한다”면서 “고양시내 6개 노선이 모두 반영돼 사통팔달 철도교통망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향후 철도사업 재원의 원활한 확보를 위해 ‘고양시 철도사업 특별회계’를 적시에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sagu@kukinews.com
정수익 기자
sagu@kukinews.com
정수익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