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소식] 경남대 고운학연구소, 2021학년도 학술대회 개최

[교육소식] 경남대 고운학연구소, 2021학년도 학술대회 개최

기사승인 2021-10-22 17:50:42
[창원=쿠키뉴스] 강종효 기자 = 경남대학교 고운학연구소(소장 김정대)는 20일 마산문화원 대강당에서 마산문화원과 공동으로 '2021학년도 고운학연구소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술대회에는 80여 명의 시민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고운 최치원과 한국 전통문화’를 주제로 전문가들의 다채로운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차인(茶人) 최치원과 우리 다도(茶道) 문화의 원류’에 대해 발표한 중국 항주 절강공상대 이행철 교수는 신라와 당나라의 동시대적 문화 교류의 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8편의 차에 관한 기록을 소개함으로써 최치원을 우리나라 차 문화의 원류라고 주장했다.

이어 '포용적 순환구조의 관점에서 본 최치원의 서예'를 발표한 경남서예단체총연합회장인 박금숙 박사는 최치원의 서체가 지닌 미학을 사상적 관점으로 해석하고, 최치원의 서예 비평에 대한 기록의 역사적 가치를 해석했다.

'최치원 기억하기: 최치원에 대한 기억과 망각'을 발표한 경남대 역사학과 김한신 교수는 최치원이 우리나라 사람으로는 최초로 공자를 모시는 문묘에 배향된 역사와 그에 따른 후대인의 평가를 분석함으로써 오늘날 우리가 최치원의 어떤 가치를 수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이후 각 발표에 대한 토론에서는 화윤차문화협동조합 이사장인 박남식 박사와 창원대 국문과 박태성 박사, 경남대 역사학과 장윤정 교수가 참여했다.



◆인제대 LINC+사업단–가야대 가야일자리센터, 지역사회와 교육협력체계 구축

인제대학교(전민현 총장) LINC+사업단과 가야대학교 가야일자리센터가 지역사회와 교육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교가 교육 프로그램 공유 및 학생교류를 통해 대학 상호 발전과 지역사회 교육협력체계를 구축해 지역사회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상호 발전에 필요한 정보교류와 자문 지원 ▲교육·문화·연구 행사 협력 지원 ▲상호시설 또는 연계기관 활용 지원 ▲각종 교육 정보 안내 및 홍보 지원 등이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창업, 특허, 4차 산업, 교양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학생 교류를 추진한다. 

여기에 공동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며 지속적인 협력 지원 체계 구축을 위해 힘을 모은다.

김범근 LINC+사업단장은 "양교가 지역사회에 꼭 필요한 대학으로 함께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남대 건축학부, 제8회 도시설계 공모전 대상 수상

경남대 건축학부(학부장 정종현) 5학년 유도경, 박연경 학생이 최근 한국도시설계학회에서 개최한 ‘제8회 도시설계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공모전은 전국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도시재생, 도시경관, 공공디자인, 주거단지 등 도시설계와 관련된 시의성 있는 주제를 기반으로 한 창의적이고 완성도 높은 다양한 작품이 제출됐다.


경남대 건축학부 유도경, 박연경 학생은 경상남도 유형문화제 제153호로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에 소재한 ‘합포성지’와 관련된 ‘동네 한 바퀴_사라진 합포성지 복원 프로젝트’를 통해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100m 남짓 남아있는 합포성곽을 중심으로 훼손된 문화재와 역사문화 보존의 도시 내적인 갈등을 완화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으며 합포성지 복원과 함께 도시조직을 보행 네트워크로 연결하기 위한 도시재생 프로젝트이다.

이와 함께 경남대 김병수(건축학부 5) 학생은 작품 ‘Our Factory – Green Flow’를 통해 공모전 우수상을 수상했다.



◆경남대, 제21회 전국대학생역도선수권대회 메달 33개 획득

경남대 역도부(감독 진영삼)가 지난 10월 17일부터 21일까지 강원도 양구 용하체육관에서 열린 ‘제21회 전국대학생역도선수권대회’에서 금메달 18개와 대회신기록 16개를 세우는 기염을 토했다.

우선 여자부 –87kg급에 출전한 윤하제(체육교육과 4) 선수는 각각 인상 1위, 용상 1위, 합계 1위를 기록해 금메달을 목에 걸었으며, 3개의 대회신기록을 세웠다.


이어 –71kg급에서 박예인(체육교육과 1) 선수는 각각 인상 1위, 용상 1위 합계 1위를 기록하며 금메달 3개를 목에 걸었다.

이와 함께 +87kg급에서는 이소정 선수와 박수빈 선수가 출전해 이소정(스포츠과학과 3) 선수는 각각 인상 2위 용상 1위 합계 1위로 금메달 2개, 은메달 1개를 획득하고 2개의 대회신기록을 세웠다.

박수빈(체육교육과 2) 선수는 각각 인상 1위, 용상 2위, 합계 2위로 금메달 1개와 은메달 2개, 대회신기록 1개를 획득했다.

또 –76kg급에 출전한 김예은(체육교육과 1) 선수는 인상, 용상, 합계에서 각각 2위를 기록하며 은메달 3개와 대회신기록 2개를 획득했으며 -64kg급에 출전한 강지수(스포츠과학과 2) 선수와 –59kg급에 출전한 김지희(체육교육과 3) 선수는 인상, 용상, 합계에서 각각 2위를 기록하며 각각 은메달 3개를 목에 걸었다.

대회 남자부에서도 -89kg급에 출전한 한근규(경호보안과 4) 선수는 각각 인상 1위, 용상 1위 합계 1위를 기록하며 금메달 3개를 목에 걸었고, 7개의 대회신기록을 세웠다.

이와 함께 –67kg급에서 고우민(체육교육과 4) 선수는 각각 인상 1위, 용상 1위, 합계 1위를 기록하며 금메달 3개와 대회신기록 1개를, -96kg급에 출전한 김기호(스포츠과학과 1) 선수는 각각 인상 1위, 용상 1위, 합계 1위로 금메달 3개와 3관왕을 기록했다.

또 +109kg급에 출전한 이형민(스포츠과학과 2) 선수는 각각 인상 3위, 용상 3위, 합계 3위로 동메달 3개를 목에 걸었다.



◆마산대 산하 체육센터-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 업무협약 체결

마산대학교 산하 국민체력100 창원마산회원체력인증센터(센터장 이재훈)와 경남스포츠산업육성지원센터(단장 강도명)는 22일 대학 창업교육관에서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관장 송미종)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기관들은 센터의 효율적인 운영과 진해노인종합복지관 회원의 건강증진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은 복지관 소속 회원들의 운동프로그램 및 교육 참여 홍보와 모집 및 행정적 지원을 하기로 했다.
 
창원마산회원체력인증센터는 체계적인 체력평가를 위한 출장 체력측정 지원과 체력증진 프로그램 제공 및 교육 지원,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한 운동처방 및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경남스포츠산업육성지원센터는 어르신 헬스케어 사업을 지원키로 했다. 



◆경남교육청, 교육인권영향평가 시행 최종보고회 개최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22일 본청 공감홀에서 한국인권재단과 함께 시범 시행한 교육인권영향평가 시행 결과 최종 보고회를 열었다.    

박종훈 교육감,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경영담당, 교육인권경영위원회 위원, 인권 관련 기관 담당자, 학부모(보호자), 장학관·사무관 이상 간부 등이 함께 참석해 교육인권경영의 중요성을 공감하는 시간이었다.


교육인권영향평가란 교육청 및 관련 기관에서 시행하는 정책(사업), 제·개정되는 법령, 시설 등이 교육공동체 인권에 미칠 영향을 분석·평가하는 것으로 교육공동체에 발생 가능한 인권침해를 사전에 방지하고 인권 친화적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실시한다. 

2021년 시범 시행한 교육인권영향평가에서는 인권경영일반, 학생인권, 보호자인권, 교직원인권, 공급망 등 5개 분야에 대해서 106개 지표를 사용해 인권침해요소가 없는지 등을 검토했다.

보고회에서 한국인권재단 연구책임자 경희대학교 송세련 교수가 교육인권경영 체계 강화와 교육인권영향평가 운영 연구에 대해 발표했다.

이번 보고회를 통해 경남교육청의 인권경영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기회가 됐고, 경남교육청 내·외부에 인권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알리고 소통하는 장이 됐다.


경남교육청 교육인권경영센터는 지난 2020년부터 교육인권경영 추진, 인권실태조사, 인권교육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교육인권경영계획을 수립·실행하고 있다. 

박종훈 교육감은 "인권이 보편적 가치로서의 당위성을 넘어 지속가능한 사회발전, 민주적이고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핵심적인 열쇠"라며 "교육이 인권에 기반하고 학교가 인권 존중의 가치를 인식하고 실천하는 배움의 장이 돼야 한다. 교육인권영향평가를 교육청 전체, 지원청, 직속기관 등으로 확대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