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국감 우수의원] 국회 농해수위 서삼석 의원

[2021 국감 우수의원] 국회 농해수위 서삼석 의원

서삼석 국회의원, 쿠키뉴스가 뽑은 올해 ‘국정감사 우수의원’ 선정

기사승인 2021-11-16 16:31:30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서삼석 의원실 제공

쿠키뉴스가 뽑은 ‘2021 국정감사 우수의원’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서삼석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선정됐다.

‘2021 국정감사 우수의원’은 국정감사 기간 국회 상임위 소속 여야 의원들의 감사 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됐다. 선정 과정은 민생현안 및 공공성, 대중의 알 권리 등에 대한 심도 깊은 질의와 정책 대안 제시, 현안 해결 기여도 등을 기준으로 삼아 진행됐다.

서삼석 의원은 ‘3대 정책의제와 5대 실천과제’를 세운 뒤 국감을 진행하는 ‘계획성’이 돋보였다. 3대 정책의제로는 △지방소멸위기 대응을 통한 농어촌 회생 △기후위기 및 식량 자급 제고 △상생의 협치 모델 법제화 등을 5대 실천과제로는 △고령화 및 인구감소로 인한 농어촌 인력문제 △자연재해에 대비한 농어촌 물 관리사업 점검 △식량 자급 제고 대책 보완 △FTA 농어업피해지원 개선 △항만운항 안전 체계 등 농어업 분야 안전문제 점검 등을 수립했다. 

객관적인 농어민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현장 민심을 청취하고 정부에 직접적인 목소리를 전달했다는 점도 주목받았다. 특히 1300억 예산이 소요된 바다 네비게이션의 부실한 사업추진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섬 주민 생명과 직결된 해양 응급구조사 인력 지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로 인한 농어촌 인력 부족 대응을 위한 다부처 범정부 TF 구성 등을 촉구하며 농어민 삶의 질을 제고하고 고충해소에 앞장서며 ‘민생 국감’을 이끌었다. 

서 의원은 “농산어촌 주민과 지역민을 대변하기 위해 착실히 준비했고, 정부의 개선 약속을 받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둬 뿌듯하다”며 “국정감사는 새로운 시작이다. 지적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제안한 대안을 실천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조현지 기자 hyeonzi@kukinews.com
조현지 기자
hyeonzi@kukinews.com
조현지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