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비대면 주담대 1분기 출시한다

카카오뱅크, 비대면 주담대 1분기 출시한다

고객 대상 비공개 베타테스트 참가자 모집
신잔액 코픽스 적용 담보대출 예상

기사승인 2022-01-04 14:18:11
카카오뱅크 제공.

카카오뱅크는 주택담보대출 상품 출시에 앞서 실제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할 외부 고객을 선정해 대출 절차에 맞춘 비공개 베타 테스트(CBT)를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CBT에 참여를 희망하는 고객은 오는 7일까지 카카오뱅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요건은 올해 상반기 내 아파트를 구입할 예정이거나 보유한 아파트를 담보로 주택담보대출이 필요한 고객이어야 한다. CBT는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을 통해 비대면을 진행하며 대출 과정 및 결과는 실제 대출로 이어진다.

또한 이번 비대면 주담대는 신잔액기준 코픽스를 적용한 담보대출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산출되는 코픽스는 ▲신규취급액 ▲잔액 ▲신(新)잔액 등 세 가지다. 신잔액 코픽스는 금리가 사실상 없는 수시입출식 저축성 예금과 요구불예금도 포함해 계산하기 때문에 가장 낮게 산출된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말까지 내부 임직원을 대상으로 프로세스 점검 중심의 CBT를 진행했다. 이번 외부고객 대상 CBT가 완료되면 최종 점검 및 확인을 거쳐 올해 1분기 중에 주택담보대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당초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안에 비대면 주담대를 출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금융당국이 지난 10월 26일 강력한 총량규제 방안을 내놓는 등 대출 여력을 조이면서 출시 시점을 2022년으로 연기했다. 

CBT 대상자 발표는 오는 10일부터 개별 연락할 예정이다. CBT 참여자로 선정된 고객 가운데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을 진행하거나 실행한 고객에 한해 소정의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주택담보대출 정식 출시에 앞서 카카오뱅크 고객들에게 미리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대출 상품을 최종 점검하기 위해 실제 외부 고객을 대상으로 모집하게 됐다”며 “차별화된 UI와 UX로 100% 비대면에도 불구, 편리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운 기자 chobits3095@kukinews.com
김동운 기자
chobits3095@kukinews.com
김동운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