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대학언론인 네트워크, 대학 내 언론자유 실현 정책 체결

더불어민주당-대학언론인 네트워크, 대학 내 언론자유 실현 정책 체결

기사승인 2022-02-26 20:33:53
더불어민주당과 대학언론인 네트워크가 대학 내 언론자유 실현을 위한 정책 협약을 체결했다. 

26일 오전 10시 더불어민주당 미래당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이동학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과 서난이 더불어민주당 다이너마이트 청년선대위 공동위원장, 차종관 대학언론인 네트워크 집행위원장, 심하연 대학언론인 네트워크 집행위원이 참여했다.

정책 협약에는 대학 내 언론자유 실현을 위해 더불어민주당과 대학언론인 네트워크 간 파트너십을 적극적으로 강화하자는 내용이 담겼다. 구체적으로는 △대학역량진단평가 진단 지표 혁신 △교육부 내 학생자치 주관 부서 신설 △학생자치기구 및 대학언론 법제화 - 대학 내 대학언론 필수 설치 및 독립적 지위 보장 △교육부의 대학 본부에 대한 감독 기능 강화 및 학칙 제·개정 과정의 민주성 강화 △이사회, 대학평의원회 등 학내 주요 의사결정구조에서의 학생 참여 보장 △한국대학생협의회 등 법정대학생협의회 마련 및 대학생 참여거버넌스·정부위원회 설치 △대학인권센터 재정립 △대학언론진흥기금 조성 등이다.

차 집행위원장은 “2022년 현재도 대학본부에 의해 대학생 및 대학언론이 대학언론이 언론의 자유를 탄압받고 있다”며 “대학사회가 보다 민주적으로 건강한 공동체로 변모하기 위한 정책의 도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비민주적 학칙을 철폐하고, 대학언론의 탄압을 방지하여 궁극적으로 대학 내 언론자유를 실현하고자 본 협약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협약 목적을 밝혔다.

이 최고위원은 “민주주의가 조성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현재까지 언론탄압이 존재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협약 사항을 실현하기 위해 당 차원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대학언론인 네트워크는 대학언론인을 연결하고 지원하기 위해 전현직 대학언론인이 자발적으로 모여 구성한 비영리단체이다.

박주현 객원기자
min@kukinews.com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