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 초월 ‘콤부차’ 열풍...진시황부터 헐리웃 스타, 아이돌까지

시대 초월 ‘콤부차’ 열풍...진시황부터 헐리웃 스타, 아이돌까지

맛있고 건강한 발효탄산으로 디톡스 해볼까

기사승인 2022-08-26 11:27:02

미란다 커, 올랜도 블룸, 아만다 사이프리드, 레이디 가가, 린제이 로한의 공통점은? 파파라치 사진에서 항상 콤부차(Kombucha)를 들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미란다 커는 TV쇼에서도 콤부차에 대한 애정을 드러낸 ‘콤부차 러버’로 유명하다. 
 
콤부차는 헐리우드 스타들이 탄산음료 대신 즐기는 건강 음료로 유명세를 타며 세계적인 트렌드로 부상했다. 디톡스와 다이어트 등의 효과가 알려지며 미국은 물론 유럽, 호주, 일본 등에서도 각광받고 있다. 세계 정상급 호텔 레스토랑에서는 VIP를 위한 웰컴 드링크로 콤부차를 제공하고 있고, 불로장생을 좇던 진시황제가 매일 콤부차를 마셨다는 일화도 전해지고 있다. 
 
콤부차의 기원과 어원에 대해서는 많은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신라의 사신 김무와 얽힌 이야기다. 414년 일본에 방문한 사신 김무가 병약해진 인교천황을 특별한 치료제로 치료했고, 이 과정에서 김무(金武)의 일본식 발음인 ‘콤부’가 치료제의 이름이 되었다는 설이다. 일본에는 신라국 사신 김파진한기무(파진찬 신분의 김무)가 특별 치료제를 가져왔다는 당시 기록이 남아 있다. 
 
국가와 문화권을 막론하고 콤부차가 이렇게 오랫동안 꾸준히 사랑받는 것은 콤부차만의 독특한 맛과 효능 때문이다. 실제로 콤부차에는 유기산, 초산, 유산균이 다량 함유돼 있어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고 피로 회복과 소화작용, 위장 건강도 돕는다. 2000년대부터 세계적으로 진행된 콤부차에 대한 여러 연구에 따르면 콤부차는 항독소 즉 디톡스 효과와 혈당·혈중 지질을 개선하는 효과, 항균을 활성화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콤부차는 다양한 효능은 발효 과정에서 만들어진다. 콤부차는 홍차와 녹차를 우린 추출액에 유익균 스코비를 첨가해 발효한 음료다. 다양한 미생물이 장시간의 발효과정을 거치면서 독특한 맛의 유기산을 형성하고, 탄산과 프로바이오틱스가 자연스럽게 생성된다. 때문에 콜라나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를 대체할 건강 음료로도 각광받는 것. 
 
네이버 데이터랩 통계에 의하면 콤부차는 음료 전체 카테고리 중 검색량 3위를 차지할 정도로 국내에서도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에는 여러 개인 카페 등에서 콤부차 만들기 원데이 클래스를 진행하기도 한다. 유익균 스코비를 분양 받아 배양하면 집에서도 손쉽게 콤부차를 만들 수 있다. 취향에 맞는 과일이나 꽃 등을 첨가해 직접 원하는 맛을 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으로 꼽힌다. 
 
국내의 여러 연예인도 콤부차를 즐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윤은혜, 특히 BTS 정국, 마마무 문별 등 다양한 연예인들이 콤부차를 애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WSG워너비로 활약을 보여준 윤은혜는 올해 초 KBS 예능 프로그렘 ‘편스토랑’에 출연, 관리를 위해 콤부차를 직접 만들어 마신다며 레시피를 공개하기도 했다. 실제로 윤은혜의 침실 한쪽에는 직접 만든 콤부차 병이 빼곡히 자리잡고 있어 화제를 낳았다. BTS 정국은 개인 방송에서 콤부차를 꾸준히 마시고 있다고 밝혀 품절대란을 불러오기도 했다. 최근 유닛 결성 소식을 알린 마마무 문별은 개인 SNS에 콤부차를 들고 있는 사진을 업로드하며 콤부차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마마무 문별은 개인 유튜브 채널 ‘문별이다’에서 먹방 ‘대신 먹는 문별이다’ 시리즈를 공개하고 있는데, 관리를 위해 콤부차를 즐긴다고 밝혔다. 
 
마마무 문별이 선택한 콤부차는 매일유업이 5월 출시한 ‘더그레잇티 콤부차’다. 기능성 표시식품이기도 한 더그레잇티 콤부차는 식물성 프리바이오틱스 구아검가수분해물과 식이섬유를 4g씩 함유하고 있다. 장내 유익균 증식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구아검가수분해물에 한국인의 식이섬유 하루 부족분을더해장건강에도움이되도록설계했다. 
 
매일유업의 전문 티 소믈리에가 직접 개발한 레시피와 183년 전통을 가진 독일 ‘돌러사’의 발효 노하우를 적용한 것도 특징이다.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두 번 발효해 깔끔한 발효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카카오메이커스에서 첫 선을 보인 더그레잇티 콤부차 오리지널, 베리리치 2종은 선판매기간 동안 소비자 구매 만족도 98%를 달성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청량하고 상큼한 맛이 여름에 잘 어울린다’, ‘탄산의 강도가 적당하고 음식과 곁들이기에도 좋다’ 등 맛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뤘다.  
 
한편 구아검가수분해물은 인도 북부 사막에서 자라는 구아콩의 영양분 저장고인 배유 부분만을 가수분해해 만든 100% 식물성 프리바이오틱스다. 식약처는 구아검가수분해물의 기능성을 고시형 원료로 인증했다. 식약처는 구아검가수분해물(함유 식이섬유 기준)을 하루 4.6g만 먹어도 장내 유익균 증식에 도움이 되고, 9.9g 이상 섭취할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식후 혈당상승 억제,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한다.


김태구 기자 ktae9@kukinews.com
김태구 기자
ktae9@kukinews.com
김태구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