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군, 민원심사관⋅마일리지제 운영…민원처리 속도↑

횡성군, 민원심사관⋅마일리지제 운영…민원처리 속도↑

기사승인 2023-03-06 18:21:30
강원 횡성군청.

강원 횡성군이 올해도 법정 민원처리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횡성군은 신속한 민원처리로 민원서비스에 대한 군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민원심사관제와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를 운영한다.

민원심사관제는 각종 민원처리상황과 운영실태를 확인·점검하는 제도로 허가민원과장을 민원심사관으로, 분임민원심사관을 종합민원팀장으로 지정해 운영한다.

민원심사관은 민원처리 예고서 발송, 지연민원에 대한 독촉장 발부 등 민원처리상황을 수시로 확인하고 다수인 민원의 처리상황도 관리한다. 또한 군수에게 민원 관련 동향과 처리현황 등을 분석해 수시 보고함으로써 군민의 소리인 민원에 대한 기관장의 관심도를 높이고 있다.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는 민원처리부서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고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민원처리기간의 단축 실적에 따라 마일리지를 부여하는 제도다. 법정처리기간이 2일 이상인 민원이 적용대상이며 민원 난이도별 가점도 부여한다. 상·하반기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우수부서 및 우수직원에게 표창 수여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그 결과, 지난해 2일 이상인 민원 2만347건 중 19,452건의 민원이 단축 처리돼 단축률은 95.6%(건수), 57.6%(일수)으로 지난해 대비 각각 7%(건수), 5.1%(일수)가 향상됐다.

아울러 ‘내민원바로알림시스템(내민원 손안에 ON)’ 운영을 통해 처리 완료된 민원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차별화된 사후관리 서비스로 민원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데 노력하고 있다. 

김종선 횡성군 허가민원과장은 “민원처리기한 단축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행정서비를 제공해 민원인의 시간․경제적 비용 절감과 군정신뢰도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횡성=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
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
박하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