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스마트팜 취업지원 사업대상자 추가 모집 외 [의성소식]

의성군, 스마트팜 취업지원 사업대상자 추가 모집 외 [의성소식]

기사승인 2023-03-23 11:10:57
의성군청. (의성군 제공) 2023.03.23

경북 의성군은 스마트팜 시설을 운영 중인 농업법인 및 농가가 청년을 채용할 경우 인건비를 지원하는 스마트팜 취업지원 사업대상자를 추가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의성군은 ICT 시설을 접목시켜 스마트폰이나 PC를 통해 원격으로 생육환경을 관리하는 스마트팜에서 채소, 화훼, 과수를 재배하는 농업법인 및 농가가 만 18~40세 청년을 채용하는 경우 인건비의 50%를 지원한다. 

월 최대 100만원, 연 최대 1000만원 한도로, 스마트팜 혁신밸리 청년창업보육센터 졸업생 및 의성 이웃사촌시범마을 청년창업 교육 수료생은 우선 지원대상이 된다.

또 올해부터는 청년인턴 연령이 만 18~39세에서 40세까지, 스마트팜 재배 품목이 딸기‧토마토‧오이‧멜론에서 채소‧화훼‧과수로 확대됐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창농에 관심 있고 창농 계획이 있는 청년들의 스마트팜 실무연수를 통해 후계농 및 청년 창업농을 확대하여 지방소멸 위기를 해소할 토대를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의성군 단밀면은 지난 20일 용곡2리 경로당에서 마을 어르신들과 단밀마을학교 학생들이 함께 ‘할머니 레시피, 얘들아 밥 먹자!!’행사를 진행했다. (의성군 제공) 2023.03.23

단밀면, ‘할머니 레시피, 얘들아 밥먹자!’ 운영

의성군 단밀면은 지난 20일 용곡2리 경로당에서 마을 어르신들과 단밀마을학교 학생들이 함께 모여 ‘할머니 레시피, 얘들아 밥 먹자!!’사업을 운영했다.

할머니들이 옛날부터 자식, 손자들에게 해주던 맛있는 음식을 단밀면 지역 마을학교 학생들과 함께 요리를 하며 상호 정서적 교감 및 세대 간 이해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오는 12월까지 총 10회에 걸쳐 진행된다.

이날 요리는 갈비찜, 김치, 새송이 호박볶음 등으로 어르신들과 아이들이 좋아하는 메뉴를 선정했다.

어르신들이 요리 레시피를 알려주고 아이들이 직접 만들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아이들은 “내가 만든 요리를 보니 만족스럽고, 자랑스러워 기분이 좋고 동네 할머니와 많은 얘기를 나눌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권정일 면장은 “요리교실을 통해 어르신들과 아이들이 함께 요리하며 친숙해지는 모습을 보니 뿌듯하고 앞으로도 이런 기회를 많이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가음면 현리1리 지방상수도 급수구역 확장

의성군은 지방상수도 미공급지역에 맑고 깨끗한 상수도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급수구역 확장사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의성군에 따르면 ‘춘산~가음면 급수구역 확장사업’에서 제외된 가음면 현리1리 척화마을에 총 사업비 7억4800만원을 투입해 상수도를 공급한다.

마을의 지대가 높아 가압장 2개소를 설치해 18가구 30명에게 안정적이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할 계획이다.

의성=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