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24일 (토)
김진표 의장 “선거제 개편 4월 안에 결론내야”

김진표 의장 “선거제 개편 4월 안에 결론내야”

선거제 개편 위한 전원위, 본회의 종료 직후 시작

기사승인 2023-03-30 16:35:28
김진표 국회의장.   사진=임형택 기자
윤상호 기자
sangho@kukinews.com

김진표 국회의장이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 4월 안으로 결론을 내려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의장은 30일 국회 본회의 모두발언에서 “국회는 정치를 새롭게 하기 위해 선거제도 개편을 위한 전원위원회를 열기로 결정했다”며 “이번 결정이 우리 헌정사에 길이 기록될 중대한 역사적 결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개혁을 위한 첫 걸음은 선거제도 개편”이라며 “사표가 50%에 이르는 왜곡된 선거제도를 바꿔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승자독식에 따른 갈등과 분열의 정치를 넘어 대화와 타협의 정치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협치의 제도화를 이뤄내자”고 했다.

아울러 “산적한 국가과제를 해결하는 유능한 정치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이라며 “그런 점에서 대한민국이 선진국 대열에 진입하냐 마냐가 이번 정치개혁, 선거개혁의 성공 여부에 달려 있다”고 전했다.

한편 선거제도 개편을 위한 전원위원회는 이날 본회의 종료 직후 진행될 예정이다. 관련 토론은 다음달 10일 오후부터 시작된다.

윤상호 기자 sangho@kukinews.com
윤상호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쇼메이커’ 허수 “그동안 갈피 못 잡았다…이젠 앞으로 나아갈 것”

‘쇼메이커’ 허수가 최근 부진을 발판 삼아 더 발전하겠다고 강조했다.디플러스 기아는 24일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롤파크 LCK 아레나에서 열린 ‘2025 LCK’ 정규시즌 2라운드 한화생명e스포츠와 경기에서 풀세트 접전 끝에 세트스코어 2-1로 승리했다. 업셋을 일으킨 디플러스 기아는 시즌 8승(8패)째를 신고하며 4위권 그룹과 경기 차를 0.5경기로 줄였다.경기 후 쿠키뉴스와 만난 허수는 “‘제우스’ 최우제를 최대한 견제하려 했다.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