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태용 리우 잉 두 시장은 두 도시간 교류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리우 잉 시장은 래서시에 해외사업장을 둔 김해시 소재 기업인 ㈜넥센과 ㈜유니크 관계자들과 경제교류를 확대하기 위해 면담을 진행했다.
홍 시장은 "5년 만에 방문한 중국 래서시 대표단의 김해시 방문으로 26년간 유지해 온 두 도시 간의 우호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기업 교류와 상호 투자가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는 1997년 레서시와 우호도시 협약을 체결했다. 레서시는 중국 청도시 북쪽 산둥반도 중부에 위치한 인구 72만의 도시이다. 산둥반도 교통 요충지로 수 많은 산업단지 조성으로 해외기업 116개 공장이 가동 중이다.
◆김해시 탄소중립 실천 챌린지 운영
김해시가 지구온도 낮추기 탄소중립 실천 챌린지를 추진한다. 챌린지는 기후행동 1.5℃ 앱을 이용해 오는 6월9일까지 진행하며 김해시에 거주하는 만19세 이상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 희망자는 기후행동 1.5℃ 앱 회원 가입 후 김해시 챌린지를 선택해 접속코드 1004를 입력하면 된다. 이후 기후행동 실천일기와 퀴즈에 참여해 점수를 쌓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기후행동 실천일기는 운영 기간 중 상시 참여가 가능한 3안타 실천행동인 가까운 거리 승용차 안타기, 엘리베이터 안타기, 유행안타기를 미션으로 한다.
4월10일부터 5월7일까지 1차기간에는 전자영수증 사용하기와 손수건 사용하기, 내나무 심어보기를, 5월8일부터 6월9일까지 2차기간에는 다회용컵 텀블러 사용하기와 설거지통 양치컵 사용하기, 분리배출을 인증사진과 함께 실천일기를 작성하면 1회당 50점이 받는다. 항목당 주 2회 최대 12회 참여가 가능하다.
기후행동 퀴즈풀기는 1일 5문제가 주어지며 정답 수당 10점의 점수를 쌓을 수 있다. 챌린지에 참여한 시민 중 1, 2회 차수별로 고득점자 43명에게는 김해사랑상품권 1만~3만원을 차등 지급한다.
◆김해문화재단 청렴나무심기
(재)김해문화재단이 12일 김해문화의전당 그린내광장에서 '청렴나무 심기' 행사를 했다. 행사는 재단 내 윤리경영 문화를 정착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진행했다.
행사에는 재단 대표이사와 임직원들이 참여해 청렴을 상징하는 백일홍 나무(배롱나무)를 심었고 청렴문화 실천을 다짐했다.
김해문화재단 손경년 대표이사는 "청렴나무 심는 것을 계기로 임직원들이 청렴나무를 볼 때마다 청렴 정신과 환경의 중요성을 되새기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해시의회 제253회 임시회, 조례안 동의안 총 15건 안건 심사
김해시의회 제253회 임시회가 12일부터 오는 18일까지 7일간의 의사일정으로 시작했다.
임시회에서는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와 기간 결정 건'을 처리하고 의원발의 7건을 포함한 조례안 9건, 동의안 5건,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1건 등 모두 15건의 안건을 심사한다.
의원 발의 조례안에서는 △김해시의회 행정사무감사와 조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최정헌 의원 대표발의) △김해시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배현주 의원 대표발의) △김해시 마을미디어 활성화 지원 조례 제정조례안(박은희 의원 대표발의) △김해시 화포천습지 보전과 관리 조례 제정조례안(조팔도 의원 대표발의) 등이 발의됐다.
또 김해시 환경경영기업 대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주정영 의원 대표발의)과 김해시 영유아와 장애위험군 영유아 발달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조례안(김진규 의원 대표발의), 김해시 민주시민교육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미애 의원 대표발의)등도 발의했다.
이날 개최한 제1차 본회의에서는 △최정헌 의원은 '진영스포츠센터의 조속한 개관 촉구'를 △허윤옥 의원은 '김해시는 중증장애인생산품 의무구매 비율을 지켜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합니다' △김유상 의원은 '도시공원 내 공공목적의 상행위를 허용해야 합니다' △조종현 의원은 '김해출신 대중가요 가수 김영춘의 노래비 건립 제안' △최동석 의원은 '장유 율하천 지류 뜰천 경관 개선 사업 촉구' 등의 5분 자유발언을 이어갔다.
시의회는 17일까지 각 상임위원회별로 상정된 조례와 기타 안건을 심사한 후 지역 내 주요사업장을 방문해 현장 점검을 벌인다.
김해=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