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군위군은 2023년 기후변화 취약계층·지역 지원사업 일환으로 ‘기후친화형 폭염쉼터’를 조성한다고 19일 밝혔다.
주요 내용은 동부제1호어린이공원에 쿨링포그 설치 및 쿨페이브먼트 시공, 서부제2어린이공원에 쿨페이브먼트 시공 및 퍼걸로벤치 설치 등이다.
군위읍 동부 제1호 어린이공원에는 친환경 야외냉방장치이자 지주식 분사장치인 미스트폴 형식의 쿨링폴 10대를 설치하고, 쿨링폴에는 LED조명을 달아 야간 경관을 개선한다.
쿨링포그 시스템은 미세한 물을 안개 형태로 분사해 체감온도는 5~7도, 주변온도는 최대 10도까지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쿨페이브먼트 시공은 바닥에 열교환도료로 덧칠해 태양열 반사율을 높여 표면온도를 저감하는 작업으로, 표면온도 10도 이상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김진열 군수는 “앞으로도 쾌적한 환경과 취약계층의 건강 보호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임영웅 팬클럽 경북 영웅시대, 교육발전기금 기탁
가수 임영웅 팬클럽인 경북 영웅시대는 19일 군위군청을 방문해 교육발전기금 240만원을 기탁했다.
경북 영웅시대 회원들은 지난 17일 임영웅의 생일을 맞아 자선행사를 통해 기부금을 모금했다.
지수남 회장은 “임영웅을 사랑하는 회원들의 뜻이 지역사회 봉사를 통해 전달됐으면 한다”며 “선한 영향력이 널리 퍼져가길 바란다”고 했다.
김진열 군위군 교육발전위원회 이사장은 “군위를 사랑하고 아이들을 사랑해준 마음에 감사드린다”며 “교육환경 개선과 미래 인재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북 영웅시대 지수남 회장과 회원들은 매년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 기부를 통해 고향사랑의 뜻을 전하고 있다.
군위군보건소 마음성장학교 운영
군위군보건소는 지난 16일 효령중학교에서 마음성장학교를 운영했다. 마음성장학교는 청소년기의 다양한 정신건강문제를 예방하고 건강한 성인으로의 성장을 돕기 위한 사업이다.
군위군보건소는 올해 효령중학교를 비롯해 군위중학교, 군위고등학교 3개교 165명을 대상으로 마음성장학교를 운영한다. 교육 내용은 마음 들여다보기, 디지털리터러시, 자살예방교육, 마음성장 퀴즈대회 등이다.
김병균 보건소장은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청소년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우울증, 기타 불안장애, 심한 스트레스 등 정신건강문제도 다양화되고 있어 위험요인을 조기에 발견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군위=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