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의회, 초등생 대상 '초등의회교실' 개최 눈길

김해시의회, 초등생 대상 '초등의회교실' 개최 눈길

기사승인 2023-07-27 13:41:00
김해시의회가 지난 26일 김해지역 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2023년 김해시의회 초등의회교실'을 개최했다.

초등의회교실은 학생들이 직접 지방의회의 의사결정 과정을 체험함으로써 풀뿌리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성숙한 민주시민 의식을 함양시키고자 기획했다.


의회교실에는 인터넷 접수로 신청한 관내 초등학생 4~6학년 20명이 참여했다.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 설명, 모의의회 체험, 청사 견학 프로그램 순으로 진행했다.

참여 학생들은 본회의장에서 1일 김해시의원이 돼 실제 의장선거와 동일하게 무기명 투표를 통해 1일 의장을 선출했다. 이어 2분 자유발언, 조례안 제안설명, 찬반토론, 표결 등 전반적인 의사진행 과정을 생생하게 체험했다.

의회교실에는 김해시의회 류명열 의장과 정준호 의회운영위원장, 조팔도 행정자치위원장, 안선환 도시건설위원장 등 김해시의원 7명이 함께 참석해 평소 학생들이 의회와 관련해 궁금했던 점을 묻고 답하는 소통시간도 가졌다.

학생들은 '환경을 지키고, 보호하기 위해 모두 함께 노력합시다',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알맞게 해보아요', '바른말, 고운말을 사용합시다' 등 학생들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사회적 현안에 대한 의견제시와 문제해결 방안을 위한 2분 발언도 했다.

그러면서 '김해시 초등학교 구내매점 설치 조례 제정조례안' 안건을 학생들이 직접 상정해 찬반투표를 통해 의결했다.

의회교실에 참여한 삼성초교 한 어린이는 "TV 뉴스에서 국회를 많이 보았는데 이날 작은 국회를 본 거 같고, 시의원들이 하는 일들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김해시의회는 미래의 주역인 학생들이 민주주의 지방자치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초등의회교실을 개최할 예정이다.

김해=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
박석곤 기자
p2352@kukinews.com
박석곤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