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의 자기계발 트렌드가 변하면서 직장 업무에 집중하면서도 마음 편하게 공부하며 수월하게 온라인을 통해 학위취득을 할 수 있는 학점은행가 주목받고 있다.
한 입시전문가는 “학점은행제 중에서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사이버 학점은행제가 주목받고 있다. 원격 수강 학점은행제의 교육과정은 학교에 출석해서 수업을 들을 필요 없이 PC나 모바일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수업을 듣고 학위취득을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중앙대학교 원격미래교육원은 경영학, 심리학 학사학위 취득 전문 교육기관으로 2023학년도 9월 개강반 신·편입생을 모집 중이라고 22일 밝혔다. 9월에 개강하는 과정은 경영학, 심리학, 교양과목 등이며, 경영학사와 심리학사를 취득할 수 있다.
학교 관계자는 “고졸자, 사회초년생, 직장인, 주부 등을 대상으로 9월에 개강하는 2학기 신입생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수능과 내신성적 반영 없이 입학할 수 있으며 학사학위 취득에 관심 있는 지원자들의 학습설계 지원과 입학상담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학사학위 취득 과정으로 140학점 중 84학점 이상 중앙대학교 원격미래교육원에서 수료 시 중앙대학교 총장명의의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학위를 취득하면 일반 대학교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고, 학사 편입이나 대학원 진학도 가능하다. 또 2024년부터 학점은행제 학자금대출 진행이 가능하다.
원격미래교육원 학점은행제 과정은 고졸학력에 따른 진급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대학 졸업 후 새로운 진로를 찾아 다시 공부하려는 사람, 직장에서 일하면서 학위를 취득하려는 사람 등에게 적합하다고 학교 측은 전했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