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0일 (토)
국민은행·카뱅 등 4개 기관, 의심거래 우수 보고기관 선정

국민은행·카뱅 등 4개 기관, 의심거래 우수 보고기관 선정

기사승인 2023-08-29 19:10:07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KB국민은행, 카카오뱅크, 삼성증권, 두나무가 올해 상반기 의심거래보고(STR) 우수 보고 기관으로 선정됐다.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은 29일 ‘의심거래보고(STR) 충실도 제고를 위한 유관기관 간담회’를 열고 KB국민은행, 카카오뱅크, 삼성증권, 두나무에 감사패를 수여했다. 

의심거래보고 제도는 금융거래가 불법재산, 자금세탁행위, 공중협박자금조달행위 등과 관련 있다고 판단될 경우 금융회사가 이를 금융정보분석원에 보고하도록 하는 제도다.

금융정보분석원은 간담회 개최에 앞서 내부공모로 2023년 상반기 우수 의심거래보고를 접수하였으며, ‘우수 STR 평가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4개사를 우수보고 기관으로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4개 우수 의심거래보고자는 △복수의 가상자산 중개법인을 이용한 자금세탁 행위 △해외법인을 이용한 유사수신 사기행위 △가상자산거래소 차명계정을 이용한 자금세탁 행위 △비상장주식 불법중개 및 보이스피싱 투자사기 행위를 보고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윤수 금융정보분석원장은 “이번 우수사례들은 가상자산을 악용한 자금세탁행위와 신종 금융범죄 행위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자료를 적시에 제공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금융정보분석원은 관계기관간 긴밀한 협조 채널을 유지해 신종 자금세탁 범죄에 대한 대응태세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며 “각 업권에서는 금융회사 등의 의심거래보고 작성을 적극지원하고 의심거래보고체계가 고도화할 수 있도록 상시 지원체계를 구축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금융정보분석원은 이번 선정 결과를 향후 자금세탁방지의 날 등 표창대상자 선정에도 반영할 방침이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조계원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뽀빠이 아저씨’ 이상용, 9일 별세…향년 81세

‘뽀빠이 아저씨’라는 애칭으로 유명한 방송인 이상용이 9일 오후 2시30분께 별세했다. 향년 81세. 소속사 이메이드 관계자에 따르면 이상용은 이날 서울 서초구 자택 인근 병원에 다녀오던 중에 쓰러졌다. 이후 서울성모병원으로 이송됐지만 끝내 세상을 떠났다. 관계자는 “전날에 같이 행사를 다녀왔다. 감기 기운이 있다고 들었는데, 이렇게 갑자기 떠날 줄은 몰랐다”고 비통한 심정을 밝혔다. 빈소는 서울성모병원에 마련될 예정이다.19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