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한국노총, 경사노위 복귀 환영…노동개혁 의견 제시 바란다”

與 “한국노총, 경사노위 복귀 환영…노동개혁 의견 제시 바란다”

윤재옥 “근로시간 개편 올바른 경로 거쳐 추진”

기사승인 2023-11-14 09:37:20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사진=윤상호 기자

국민의힘이 한국노총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복귀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4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한국노총이 5개월 만에 경사노위에 복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며 “경기침체로 기업과 근로자가 함께 고통 받는 어려운 시기에 한국노총이 노동계 대표 단체로서 책임 있는 결정을 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IMF 경제위기 때 만들어진 노사정위원회에 뿌리를 둔 경사노위는 기업과 근로자가 고통분담을 통해 함께 어려움을 해결하고 성장 과실도 함께 나누겠다는 대국민 약속과 같은 기구”라며 “과거 민주노총 탈퇴 이후 한국노총이 홀로 노동계를 대표하면서 보여준 책임감과 협상 의지는 역사적 평가를 받기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노사정이 협력해서 고물가·고금리 고통을 극복할 방안을 제시하라는 국민 부름에 응답하기 위해 다시 한국노총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며 “당장 한국노총의 경사노위 복귀로 인해 근로시간 개편이 올바른 경로를 거쳐 추진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한국노총이 정부의 노력에 화답한 것은 앞으로 노정대화가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좋은 선례로 작용할 것”이라며 “한국노총은 앞으로 노동계를 대표해 노동개혁을 위한 생산적 의견을 제시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앞서 한국노총은 전날 성명을 내고 대통령실 요청에 따라 사회적 대화를 복귀한다는 입장문을 낸 바 있다.

윤상호 기자 sangho@kukinews.com
윤상호 기자
sangho@kukinews.com
윤상호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