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6일 (화)
조희대 “김명수 전 대법원장 실패 반면교사 삼겠다”

조희대 “김명수 전 대법원장 실패 반면교사 삼겠다”

조희대 대법원장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서 답변
“성공한 개혁도 실패한 개혁도 있었어”

기사승인 2023-12-05 16:15:31
조희대 대법원장 후보자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승은 기자
selee2312@kukinews.com

조희대 대법원장 후보자가 김명수 전 대법원장과 관련해 “전임 대법원장이 실패한 부분을 반면교사 삼아 국가와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길을 찾아보겠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김 전 대법원장의 평가’를 묻는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역대 대법원장마다 어려운 시기가 있었다. 다만, 나름의 개혁 조치를 취했고 그 중에서도 성공한 개혁도, 실패한 개혁도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김 전 대법원장에 대한 직접적인 평가에는 “적절하지 않다”며 즉답을 피했다.

또 압수수색 영장 발부 전 대면심리제도 도입에 관한 의견을 묻는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는 “긍정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다만 조 후보자는 “대면심리를 할 때 아무나 부르게 되면 수사의 밀행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대법원에서도 검사가 신청한 참고인만 부르는 쪽으로 바꿀 필요성 등 여러 가지를 검토하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이승은 기자 selee2312@kukinews.com
이승은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대선에 ‘페이커’ 끌어들이기?…김문수, 사진 무단 도용 논란

김문수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가 2030 세대와 e스포츠 상징인 ‘페이커’ 이상혁의 사진을 무단 사용했다. 이상혁의 소속 구단인 T1은 즉각 대응에 나섰다.김 후보는 지난 5일 자신의 공식 X(구 트위터)에 이상혁의 시그니처 세리머니인 ‘쉿’ 포즈를 따라 한 프로필 사진을 게시했다. 해당 게시물에는 이상혁이 같은 포즈를 취한 사진도 함께 올라와 동일한 구도를 연출했다.‘쉿’ 세리머니는 한국조폐공사의 ‘페이커 기념메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