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이공대, 첨단 반도체 분야 인재 양성 앞장

영남이공대, 첨단 반도체 분야 인재 양성 앞장

성공적인 일학습병행과정 운영으로 지역 청년 취업 활성화

기사승인 2023-12-15 10:11:28
영남이공대가 지난 14일 (유)스태츠칩팩코리아, 대구·경북지역 특성화고 8개 고교와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첨단 반도체 분야 인재 양성에 나선다. (영남이공대 제공) 2023.12.15
영남이공대학교는 지난 14일 대학 본관 대회의실에서 (유)스태츠칩팩코리아, 대구·경북지역 특성화고 8개 고교와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첨단 반도체 분야 인재 양성에 나선다.

이번 협약은 대학과 기업, 특성화고 간 산학 네트워크를 구축해 기업 맞춤형 인력을 양성하고, 일학습병행과정 운영을 통한 첨단 반도체 분야 현장 중심 실무 인재 양성 및 취업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으로 영남이공대와 (유)스태츠칩팩코리아, 대구·경북 특성화고 8개 고교(경북여자상업고등학교, 대구보건고등학교, 대구여자상업고등학교, 대구제일상업고등학교, 경북여자정보고등학교, 구미여자상업고등학교, 상지미래경영고등학교, 포항여자전자고등학교)는 ▲기업 맞춤형 교육 지원 및 전문인력 양성 ▲협약 고등학교 교육과정 수료자 대상 채용약정 ▲첨단 반도체산업 일학습병행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통해 반도체산업을 이끌어 갈 전문 인재 양성에 적극적으로 협력키로 했다.

세부적으로 대학은 ▲산학협력 관계의 유기적 환경 조성 ▲첨단 반도체산업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 ▲기업 신규인력 채용 시 대구·경북지역 협약기관 거점센터 역할 수행 ▲일학습병행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등을 담당한다. 

기업은 ▲협약 고등학교 교육과정 수료자 대상 채용약정 ▲첨단 반도체산업 고교단계 교육과정 개발 참여 ▲일학습병행 교육과정 참여 기회 제공 및 공동 운영 ▲정기적 기업 홍보 및 채용 정보 제공 등을 진행한다.

대구·경북 특성화고 8개 고교는 ▲첨단 반도체산업 고교단계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채용직무에 적합한 취업희망자 추천 ▲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 프로그램 공동 추진 및 일학습병행 교육과정 협조 등을 약속했다.

영남이공대는 지난 2021년 대구·경북지역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 (유)스태츠칩팩코리아와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영남이공대만의 고유한 일학습병행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 고교생을 우수 기업에 취업시키며 지역 전문인재 취업과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그 결과 작년 9월 일학습병행 우수협력기관으로 선정돼 대구시교육청으로부터 감사패를 받았고, 지난 1월에는 지역청년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일학습병행 관련 공로를 인정받아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을 받은 바 있다.

이재용 총장은 “영남이공대만의 일학습병행 과정은 지역의 고등학교 졸업생이 협약기업으로 취업과 동시에 대학 진학의 기회를 잡는 차별화된 모델이자 지역인재들의 취업 창구로서 대학의 위상을 정립해 가고 있다”며 “경쟁력 있는 유수의 기업과 일학습병행 협약으로 많은 학생에게 취업 및 진학의 다양성을 제공하고 성공적인 일학습병행과정 운영으로 지역 청년 취업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