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컴저축, ‘아이어워즈코리아’ 2년 연속 2관왕 달성 外 윙크스톤파트너스·핀다 [쿡경제]

웰컴저축, ‘아이어워즈코리아’ 2년 연속 2관왕 달성 外 윙크스톤파트너스·핀다 [쿡경제]

기사승인 2023-12-15 14:46:34
14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진행된 ‘아이어워즈코리아’ 수상 후 최기원(오른쪽부터) 웰컴저축은행 디자인팀 팀장, 김대영 앱마케팅팀 팀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웰컴저축은행 제공

웰컴저축은행이 ‘아이어워즈코리아' 시상식에서 2년 연속 2관왕을 달성했다. 윙크스톤파트너스가 BNK금융그룹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대상 기업으로 선정됐다. 핀다가 ‘제11회 2023 빅콘테스트’ 주관사로 참여해 금융데이터 분석 관련 생성형AI 경진대회를 진행했다

웰컴저축, ‘아이어워즈코리아’ 2년 연속 2관왕 달성

웰컴저축은행이 모바일뱅킹앱 ‘웰컴디지털뱅크앱’과 만보기 서비스 ‘웰뱅워킹’의 우수한 서비스 역량을 인정받아 ‘아이어워즈코리아' 시상식에서 2년 연속 2관왕을 달성했다고 15일 밝혔다.

웰컴저축은행은 전날,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린 아이어워즈코리아에서 웰컴디지털뱅크앱의 서비스 우수함을 인정 받아 ‘스마트앱어워즈 2023 저축은행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또 만보기 서비스 웰뱅워킹의 ESG 실천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아 ‘인터넷 에코어워드 2023 ESG 대상’을 수상했다.

아이어워즈코리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사단법인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최하고 아이어워즈위원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매년 가장 우수하고 혁신적인 인터넷 서비스를 선정해 시상한다. 웰컴저축은행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동일한 부문에서 2관왕을 달성하는 영예를 안았다.

웰컴저축은행에 따르면 웰컴디지털뱅크앱은 지난 2018년 저축은행 업권 최초로 선보인 모바일뱅킹앱으로 누적 다운로드 수 420만건, 월간활성이용자(MAU) 55만을 돌파하며 저축은행 업권 1위를 달리고 있다.

금융거래 외에도 ▲맞춤대출비교서비스 ▲자동차 보험료 조회 ▲알뜰폰 요금제 조회 등 다양한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저축은행 업권에서 가장 먼저 마이데이터 사업자를 획득하고 지난해부터 마이데이터 서비스 ‘웰컴마이데이터’를 선보이는 등 생활금융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김대영 마케팅팀 팀장은 “웰뱅워킹은 출시 이후 지금까지 고객에게 걷는 즐거움과 리워드를 제공하고, 즐거운 걷기 습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서비스로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다” 며 “앞으로도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일상생활에 유용한 서비스와 기능도 선보여 혁신적인 금융서비스와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발굴 및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윙크스톤파트너스 제공.

윙크스톤파트너스, BNK금융 ‘스토리지B’ 1기 기업 선정

중소상공인 대상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윙크스톤파트너스가 BNK금융그룹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대상 기업으로 선정됐다.

윙크스톤파트너스는 BNK금융그룹의 '스토리지B' 프로그램 1기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스토리지B는 핀테크 및 스타트업의 육성 단계부터 아이디어 사업화, 투자 유치까지 이어지는 성장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이다. 지원 내용에 따라 드림 스토리지, 테크 스토리지, 비즈니스 스토리지 등 3가지로 구성된다. 윙크스톤파트너스는 혁신금융서비스 출시를 위해 핀테크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하는 테크 스토리지 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

윙크스톤파트너스가 보유한 중소상공인 대상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 복합신용평가모델과 서비스형뱅킹(BaaS)으로 중소상공인 맞춤형 중금리 대출 상품을 꾸준히 출시한 점이 높게 평가받았다는 설명이다.

현재 윙크스톤파트너스는 자동차부품 소매상, 물류 산업 종사자, 온라인셀러, 프랜차이즈 창업자 등으로 분류해 특화 신용대출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자체 개발 복합신용평가모델을 바탕으로 차입자의 산업군 특성에 따라 매출, 매입, 운전자본 등 현금흐름을 평가해 중금리 대출을 제공했다. 누적 대출액은 약 950억원에 달하며 연체 및 부실은 전무하다.

권오형 윙크스톤파트너스 대표는 “이번 프로그램을 계기로 BNK 금융그룹과 함께 혁신적인 금융서비스를 검증하고 우리나라 경제의 중요한 축인 700만 중소상공인들이 모두 공정한 금융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13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에서 열린 ‘2023 빅콘테스트‘에서 서희 핀다 CTO(가운데)가 생성형AI 분야 최우수상 핀다 대표이사상을 수상한 ‘171819’팀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핀다 제공

핀다, 2023빅콘테스트서 생성형AI 경진대회 주관

대출 중개·관리 핀테크 핀다는 ‘제11회 2023 빅콘테스트’ 주관사로 참여해 금융데이터 분석 관련 생성형AI 경진대회를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13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에서 열린 ‘2023 빅콘테스트’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최하는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로 올해로 11회째를 맞았다. 핀다는 ‘2023 빅콘테스트’에서 한국신용데이터, 한국데이터거래소 등과 함께 주관사로 나섰다. 지난해에도 주관사로 참여한 핀다는 앱 내 유저 행동과 신용데이터에 기반한 실무형 문제를 출제한 바 있다.

핀다는 올해 대회 최초로 금융데이터에 기반해 생성형AI 분야 문제를 출제하고 심사를 진행했다. 이를 위해 핀다 앱 로그 정보, 가명 신용 정보, 승인 대출 상품 정보 등 실제 금융데이터 1만개를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참가팀 모두에게 무료로 개방했다. 해당 데이터는 개인정보 노출 위험 방지를 위해 가명화 처리 후 참가팀에 제공됐다.

핀다는 이번 경진대회에서 고객 예측모델 개발을 위한 데이터 분석 과정에 생성형AI 모델 기반의 자동화된 분석 리포트를 제안하는 문제를 출제했다. 핀다 홈 화면 진입 고객 중 특정 기간 안에 대출신청 고객을 예측하기 위한 자동화 분석서와 핀다 홈 화면 진입 고객의 군집을 분석해 각 군집별 서비스 메시지를 제안하는 자동화 분석서를 생성형AI를 활용해 만드는 과제였다.

생성형AI 분야 수상자들에게는 핀다 인턴십 기회도 주어진다. 채용된 인원은 인턴십 기간 중 프롬프트 엔지니어링과 생성형 AI 추가 데이터 학습 업무를 담당하게 되며, 핀다 앱 내에 적용되는 생성형AI 서비스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다.

서희 핀다 최고기술책임자(CTO)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금융데이터 분석과 관련해 생성형AI 경진대회를 주관하고 미래 신기술 시대를 이끌어 갈 인재를 발굴하게 되어 감회가 남다르다”라며, “2년 연속 국내 최대 규모의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주관사로 참여하며 인정받은 핀다의 데이터 경쟁력을 바탕으로 플랫폼 생태계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김동운 기자 chobits3095@kukinews.com
김동운 기자
chobits3095@kukinews.com
김동운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