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대, 극환환경·방산용 냉각시스템·기계장치 전문가 초청세미나 개최 

창원대, 극환환경·방산용 냉각시스템·기계장치 전문가 초청세미나 개최 

기사승인 2024-01-21 23:48:09
국립창원대학교 극한환경스마트기계부품설계/제조혁신센터(센터장 기계공학부 김석호 교수)와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스마트제조엔지니어링사업단 산업응용공유연구소(소장 기계공학부 박종규 교수)이 공동 주관으로 산학협력 전문가 초청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극한환경기계부품 설계/제조혁신센터에서 극한환경 및 방산용 냉각 시스템 및 기계장치 분야의 전문가 초청세미나를 통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스마트제조엔지니어링사업단 산업응용공유연구소의 레이다 및 EOTS용 냉각장치 설계 최적화 연구과제 책임자 김석호 교수, 공동연구원 박희성 교수, 박용갑 교수, 심현석 교수, 협업기관인 키프코전자항공 정경안 대표, 전만율 소장, 박형필 책임연구원, 과제 참여 학생연구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세미나에서 키프코전자항공 정경안 대표는 ‘극한환경 운용 Radar 및 EOTS냉각 시스템 실용화 개발’ 주제로 강연을 펼쳤으며 각 연구실 과제 진행사항 발표 및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활발한 논의와 토론이 이어졌다.
    
창원대 기계공학부 김석호 교수는 "이번 세미나는 산학 각 분야의 전문가, 종사자들 간 새로운 협력 관계를 형성해 기술 발전을 도모하는 교류의 장이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산학 교류를 통한 지역혁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남교육청, 경남 직업계고 학점제 안착 연수 개최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19일과 20일 KB인재니움 사천에서 직업계고 학점제 컨설턴트 14명을 대상으로 직업계고 학점제 안착을 위한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직업계고 학점제는 2020년 마이스터고 1학년에, 2022년에는 특성화고 1학년에 도입돼 운영하고 있다. 2024년은 모든 직업계고에 학점제가 시행되는 동시에 2025년부터 시행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다. 


이번 연수는 이 같은 상황을 대비해 학교별 맞춤형 상담을 내실화하고, 컨설턴트의 역량을 더욱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연수는 직업계고 학점제와 관련한 경기도 삼일고등학교의 노숙희 교사를 강사로 초청해 2024년 학교 현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내용을 중점적으로 제공했다. 

세부 주제는 2015 및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편성 실제, 계열별 및 학과 구성 분석을 통한 상담 전략 마련, 교수·학습·평가·기록의 실제, 수강 신청 시스템 활용 등이다. 

김경규 진로교육과장은 "학교별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학생의 취업 희망 경로에 따른 과목 선택권이 확대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현장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경남교육청 민들레회, ‘500원 식당’ 성금 전달
 
경상남도교육청 봉사동아리 민들레회(회장 박우철)는 지난 18일 창원시 진해구에 있는 아동·청소년을 위한 ‘500원 식당’을 찾아 회원들이 모은 성금 300만원을 전달했다.

블라썸여좌사회적협동조합에서 운영하는 ‘500원 식당’은 2022년 첫선을 보였다. 학교 급식이 나오지 않는 여름방학 또는 겨울방학에 지역 내 아동·청소년에게 단돈 500원만 받고 한 끼를 제공하고 있다. 


운영비 부족으로 한때 어려움을 겪기도 했으나 최근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여러 기업의 후원이 이어져 계속 밥을 짓게 됐다. ‘민들레회’도 이런 의미 있는 사업이 더욱 활성화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기부에 동참했다. 

민들레회 박우철 회장은 "겨울방학에 혼자서 끼니를 해결하고 있는 아동·청소년들에게 우리가 기부한 작은 정성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이번 행사와 같은 지원과 나눔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