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여수공장, ‘안전체험교육장’ 준공...소방용품 지원도

LG화학 여수공장, ‘안전체험교육장’ 준공...소방용품 지원도

기사승인 2024-06-21 10:40:31
안전체험교육장 준공식(LG화학 여수공장 제공)

LG화학 여수공장은 석유화학본부장과 노동조합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안전체험교육장 준공식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안전체험교육장은 LG화학 여수공장 및 협력사 임직원 5,000여명을 대상으로 이론 위주 강의형 교육과 더불어 실습을 병행하는 체험형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 설립됐다. 또한 실제 작업 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다양한 안전체험 프로그램을 설계했다.

안전체험교육장은 총 8개의 체험구역 (VR 시뮬레이터, 화학공정 안전 체험, 밀폐 공간 작업·구조, 소방설비, 안전보호구, 응급처치, 전기안전, 이론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른 안전체험교육장과 달리 석유화학 산업 맞춤형 교육을 설계하여 눈길을 끌었다.

먼저 화학공정 안전 체험 구역에서는 화학 공정에서 매우 중요한 배관 개방 작업과 작업 진행 전 전기·화학물질 등 에너지원을 차단하는 LOTO (Lock Out Tag Out) 실습을 진행하고, 자체 개발한 어플을 이용하여 작업 위험성평가, 작업허가서 작성 실습 등의 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밀폐 공간 작업·구조 구역에서는 밧줄 등으로 중량물을 끌어올리는 데 사용되는 기계인 수평 윈치를 활용하여 직접 인명 구조를 해보거나, 산소 및 유해가스 농도를 실제로 측정해보는 등 이론 교육으로 체득하기 어려운 석유화학 산업 특화 현장 교육을 진행한다. 더불어 VR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화학공정, 중장비, 밀폐 작업 등 다양한 고위험 작업 상황을 실제와 같이 경험할 수 있다.

LG화학 여수공장은 올 하반기 시범 운영을 시작으로 내년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한다. 금번 안전체험교육장 준공을 통해 여수공장 전체 임직원의 안전 의식 강화는 물론, 협력사 임직원까지 교육 대상을 확대하여 동반 성장 기반의 안전 문화를 구축할 예정이다.

LG화학 노국래 부사장은 “LG화학 여수공장의 안전체험교육장은 다른 곳과는 달리 석유화학 산업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며 “환경안전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고 앞으로도 안전문화 정착 및 중대재해 근절을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LG화학 여수공장은 여수소방서와 함께 지난 5월 21일 LG화학 여수공장의 본관동에서 주택용 소방용품 기증식을 진행했다. 

양사는 지난 21년, 사회 취약계층 안전망을 확보하고 시민의 생명보호와 재산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지역사회 취약계층 화재예방 안전망 확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택용 소방용품 지원 사업은 해당 업무 협약의 일환으로써 4년간 관내 독거노인·장애인 등 화재 예방에 취약한 세대를 대상으로 가정용 소화기, 화재감지기 등의 주택용 소방용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올해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해 보훈가족, 국가 유공자 등 보훈 세대를 대상으로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올 해 지원 대상은 보훈 세대 및 삼일동, 묘도동 등 여수공장의 인근 마을을 포함해 총 333가구에 지원했다. 양사는 4년동안 올 해 지급 예정분 포함 총 1,300여 세대의 화재 취약가구에 주택용 소방용품 무상 보급 및 설치를 진행했다. 

기증식에서 LG화학 여수공장 이현규 주재임원은 “양사의 노력 덕분에 ‘안전한 도시 여수’ 실현에 한 발자국 더 다가갈 수 있었다. 앞으로도 소방서와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속에서 더 안전한 공장, 재해 없는 공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여수=전송겸 기자 pontneuf@kukinews.com
전송겸 기자
pontneuf@kukinews.com
전송겸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