곳곳에 흩어져 있는 각종 물 정보 이젠 ‘원클릭’으로 본다

곳곳에 흩어져 있는 각종 물 정보 이젠 ‘원클릭’으로 본다

수자원공사, 24일 물정보 포털사이트 마이워터 정식 오픈
댐·하천 수위, 수질, 기상정보 등 통합 제공… 손쉽게 이용

기사승인 2024-07-23 11:38:05
한국수자원공사가 24일 오픈하는 댐, 하천 등의 수질, 수위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물정보사이트 마이워터. 수자원공사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곳곳에 흩어져 있는 댐과 호수 등 다양한 물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원클릭(OneClick) 데이터서비스’인 마이워터(www.water.or.kr)를 24일 오전 10시 정식 오픈한다고 밝혔다.
 
‘원클릭 데이터서비스’는 최근 호우와 가뭄 등 극한 기후속에서 물 관련 데이터를 국민 누구나 손쉽게 접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됐다.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특정 지역의 댐 또는 하천 등 다양한 시설의 수위와 수질 등 여러 정보를 한눈에 검색하고 이를 하나의 도표로 정리할 수 있어 편의성 향상은 물론 데이터 취득 시간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이와함께 나만의 물정보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목적에 맞는 다양한 데이터를 선별하여 지도에 표기해 저장하여 지속해서 모니터링할 수 있고 다른 이용자와 공유도 가능하다. 

관심 지역의 하천 수위와 상류 댐 방류량을 선택하여 댐 방류량과 하천 위험 수위를 설정하면 시간별로 댐 하류 하천 수위를 모니터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하천 범람 등의 재난 상황에 대한 예방도 가능하다.

또한 강우량과 저수지 데이터 등을 통해 용수 확보가 중요한 영농활동 등 다양한 상황에서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다. 

류형주 수자원공사 부사장은 "이번 원클릭 데이터서비스를 통해 그 동안 공급자 중심의 데이터 제공을 넘어 사용자 중심의 정보로 쉽고 빠르게 변환하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이익훈 기자
emadang@kukinews.com
이익훈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