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2일 (금)
“경쟁사 시장진입 막는 특허소송은 위법”…공정위 심사지침 개정

“경쟁사 시장진입 막는 특허소송은 위법”…공정위 심사지침 개정

기사승인 2024-10-24 10:45:42
쿠키뉴스 자료사진
김한나 기자
hanna7@kukinews.com

공정거래위원회가 경쟁사의 시장 진입을 막기 위한 특허침해소송은 공정거래법 위반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공정위는 이같은 내용이 담긴 '공정거래행위 심사지침 개정안'을 다음달 13일까지 21일간 행정 예고한다고 24일 밝혔다.

공정거래행위 심사지침은 공정거래법 45조 1항에 규정된 불공정거래 행위의 해석, 적용과 관련된 내부 지침이다. 이번 개정안에는 최근 심결례와 판례 취지, 재계 건의사항 등을 반영했다.

개정안에는 경쟁사를 겨냥해 특허 침해소송을 내고 경쟁사 고객과 거래하는 행위가 공정거래법상 '부당한 고객 유인'에 해당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았다.

'거래상 지위 남용'과 관련해서는 환경·사회적 책무·기업지배구조 개선(ESG) 규제 준수를 위한 기업활동은 법 위반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시했다. ESG 준수를 위한 자료 요구 행위는 부당한 경영 간섭에 해당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거래상 지위 남용을 판단하는 '거래상 지위 인정요건'도 법원 판시를 반영해 완화했다.
 
공정위는 행정예고 기간 수렴된 이해관계자·관계부처 의견을 검토한 뒤 전원회의 의결 등을 통해 개정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김한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유칼’ 손우현 “귀여운 레이지필, 1군 적응 도와야죠”

‘유칼’ 손우현이 팀 동료인 ‘레이지필’ 쩐바오민을 칭찬하며 1군 적응을 돕겠다고 강조했다.DRX는 1일 오후 7시 서울 종로구 롤파크 LCK 아레나에서 열린 ‘2025 LCK’ 정규시즌 1라운드 OK저축은행 브리온과 경기에서 풀세트 접전 끝에 세트스코어 2-1로 승리했다. 7연패를 탈출한 DRX는 2승(7패)째를 수확하면서 1라운드를 마쳤다. 이날은 베트남 국적 원거리 딜러 쩐바오민의 출전으로 화제를 모았다. 외국인 선수가 LCK에 출전한 건 쩐바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