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에는 조근제 함안군수를 비롯해 부군수, 국장 등 고위간부들이 참석했으며 직원들의 출근길에 맞춰 청렴 실천 다짐과 함께 부럼 및 박 깨기 행사가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부패박살! 갑질타파! 청렴실천!’이라는 청렴 구호를 함께 외치며 부정부패 근절 의지를 새롭게 다졌다.

특히 우리 선조들이 전통적으로 부럼을 깨며 한 해의 액운을 물리쳤듯이 공직사회에서도 부정부패와 갑질을 철저히 배제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아 박 깨기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이번 청렴 이벤트는 직원들이 직접 참여하고 소통하는 방식으로 진행돼 큰 호응을 얻었으며, 이를 통해 내부 청렴도 제고 및 시책에 대한 관심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됐다.
조근제 함안군수는 “이번 행사가 공직자 개개인의 청렴 의식을 다시금 되새기가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투명하고 공정한 조직 및 행정문화를 확산해 청렴한(韓)함안이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함안군민의 무사 안녕과 풍년 기원
함안군은 12일 함안군농민회(회장 배병석)가 가야읍 함안천변에서 제22회 을사년 정월대보름 달집사르기 행사를 개최했다.
정월대보름을 맞아 군민의 무사 안녕과 풍년을 기원하며 마련된 이번 행사는 함안국악관현악단과 화천농악보존회의 공연을 시작으로 고유제, 개회식, 달집사르기, 대동놀이 순으로 진행됐으며 정월대보름 세시풍습인 소원지 쓰기도 마련됐다.

이날 오후 6시경 모두가 기다리던 6m 규모로 제작된 달집에 주민들의 간절한 소원지가 달린 달집을 태우며 모두가 한마음으로 한해의 풍요와 평안을 기원했다.
조근제 함안군수는 “달집에 근심거리와 액운을 태워버리고 서로 화합하고 배려하며 건강하고 희망찬 한 해 되기를 기원한다”며 “을사년 새해에도 풍년과 안정 속에 군민과 함께 만드는 행복도시 함안 건설을 향해 힘차게 나가가겠다”고 말했다.
◆함안군, 14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함안군은 오는 14일부터 함안군에서는 휴대전화에 주민등록증을 저장할 수 있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시작한다.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말부터 시범 운영해 온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를 오는 14일부터 경남지역을 비롯한 비수도권 광역 지자체에서 단계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대상은 주민등록증을 발급받는 17세 이상 군민으로, 본인의 휴대전화에 ‘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 앱을 설치해 발급받을 수 있다.
발급 방식은 두가지로 나뉜다. 첫번째는 ‘큐알(QR) 발급 방식’으로, 주민등록지 관할 지자체 내 읍면센터를 방문해 1회용 큐알(QR)코드를 촬영하는 방식이다. 이 경우 발급 비용은 무료이며, 즉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은 단계적 확대 기간을 거쳐 3월28일부터는 주소지와 상관없이 전국 어디에서나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할 수 있다.
◆함안군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운영위원회 개최
함안군은 지난 10~11일 먹거리통합지원센터 회의실에서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운영위원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운영위원회를 가졌다.
함안군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운영위원회는 위원장(군 원예유통과장)과 학교급식 관계 공무원, 영양(교)사, 생산자 단체 및 유통분야 전문가 등 13명으로 구성돼 센터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고 있다.

올해 처음 개최된 이번 운영위원회는 위촉장 수여, 2025년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운영계획 설명, 3월 학교급식 식자재 납품단가 결정 순으로 진행됐으며, 농산물 435개, 축산물 143개, 수산물 172개, 가공품 1367개로 총 2117개 품목에 대한 식자재 납품단가를 의결했다.
군은 지난해 9월부터 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통해 17개교 4582명을 대상으로 학교급식 시범운영을 하고 있으며, 올해 3월부터는 관내 전 학교 31개교 6600여 명을 대상으로 전면 시행하며 양질의 식재료를 공급할 계획이다.
◆함안군 산림분야 기간제근로자 안전보건교육
함안군은 12일 함안문화예술회관 다목적홀에서 군 산림녹지과 기간제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채용 전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했다. 안전교육은 이날 오전 기간제근로자 근로사항 안내 및 동영상 교육(3시간)에 이어 오후에는 산업안전 전문 외부강사 교육으로 진행됐다.
주요내용은 △산업안전 및 사고 예방 △근로자 건강진단 및 직무스트레스 관리 △근골격계 질환 예방 △안전사고 발생 시 긴급조치 방법 등이다.

군에서는 올해 △산사태 현장 예방 △소나무 재선충 등 산림병해충 예찰·방제 △숲가꾸기 패트롤 △가로수 및 녹지 관리 △주요 공원 관리 △등산로 및 임도 관리 등의 분야에서 산림행정서비스 제공과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120여 명의 근로자를 채용했다.
배균종 군 산림녹지과장은 참석자들에게 산림분야 안전 작업 및 근로 수칙 준수 등 안전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면서 “안전한 무사고 근로환경이 될 수 있도록 근로자분들과 행정이 함께 노력해가자”고 말했다.
◆원자한의원, 함안군 어려운 이웃 위한 따뜻한 나눔 실천
함안군은 13일 원자한의원(원장 김정욱)에서 어려운 이웃을 위해 현금 300만원을 기부했다.

이날 기탁식은 함안군청 군수실에서 진행됐으며 조근제 함안군수, 김정욱 원장과 관계자가 참석했다. 기탁된 성금은 공동모금회를 통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김정욱 원장은 “소외되는 이웃 없이 모두가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기부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나눔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