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 ‘아이! 신나 강바람놀이터’, 경찰청 범죄예방 우수시설 인증 외 [영주소식]

영주 ‘아이! 신나 강바람놀이터’, 경찰청 범죄예방 우수시설 인증 외 [영주소식]

기사승인 2025-08-20 10:10:12
아이! 신나 강바람놀이터 전경. 영주시 제공

경북 영주시의 대표 친환경 놀이공간 ‘아이! 신나 강바람놀이터’가 경찰청이 주관하는 범죄예방 우수시설 인증을 획득해 어린이 안전성과 운영 신뢰성을 공식 입증했다.

20일 영주시에 따르면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 원칙에 따라 감시성·접근통제·영역성·활동의 강화·유지관리 등 5개 분야 18개 항목에서 총점 80% 이상을 충족해 영주경찰서로부터 범죄예방 우수시설 인증패를 받았다. 

해당 놀이터는 6900㎡ 규모의 어린이 전용 야외공간으로, 그네놀이터·짚라인·언덕·흙산·모래놀이터·밸런스바이크장 등 8개 테마 놀이터를 갖추고 2022년 11월 개장했다.

이곳에는 놀이활동가가 상시 배치돼 시설 점검과 안전교육을 맡아 아이들이 안심하고 놀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안전지킴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정경숙 영주시 아동청소년과장은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앞으로도 아동 시설을 범죄예방 환경으로 지속 개선해 아이들이 더욱 안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주시청 전경. 영주시 제공

영주시, 2026년 예산편성 앞두고 주민참여예산 온라인 선호도 조사 실시

경북 영주시가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19건에 대한 온라인 선호도를 수렴해 내년 예산편성에 반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조사는 오는 31일까지 영주시 누리집 설문조사 게시판을 통한 전자투표 방식으로 진행되며,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대상은 올해 공모로 접수된 제안 가운데 소관부서 검토에서 ‘적합’ 판정을 받고 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19건이다.

조사 결과는 주민참여예산 제2차 총회의 최종 사업 채택 시 참고 자료로 활용되며, 참여자 중 100명을 무작위로 추첨해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시는 이번 조사를 통해 제안사업에 대한 시민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이를 2026년도 예산편성 과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항규 영주시 기획예산실장은 “시민이 주체가 되는 참여예산 제도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반영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영주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권기웅 기자
zebo15@kukinews.com
권기웅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