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속 200km 유지하는 ‘ㅁ’자형 고속화철도망 추진

시속 200km 유지하는 ‘ㅁ’자형 고속화철도망 추진

기사승인 2009-07-16 16:44:01
[쿠키 경제] 전국에 시속 200㎞를 유지하는 ‘ㅁ’자형 고속화철도망이 추진된다.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는 16일 전체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초광역개발권 중간 시안을 논의하고 향후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위원회는 초광역개발권 5대 전략의 하나로 동·서·남해안 3개 축과 서울∼속초의 동서축을 포함한 ㅁ자형 고속화철도망 구상 등 초광역적 인프라 구축의 타당성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동북아·유라시아 연계 교통망 확충 및 주요 도시 간 교류협력, 세계 일류 수준의 산업벨트 및 관광벨트 조성, 강·산·바다 등 국토 공유자원과 역사문화유산을 기반으로 한 지역발전, 한반도 통일에 대비한 남북 교류지대 등 국토기반 조성을 5대 전략으로 선정했다.

이 같은 전략을 바탕으로 4대 대외 개방형 벨트의 개발방향도 제시했다. 남해안 선벨트는 동북아의 해양관광 및 물류산업 등 경제허브로 추진된다. 동해안 에너지관광벨트(블루벨트)는 에너지와 해양관광 등 녹색성장의 전진 기지로 육성되며 서해안 신산업벨트(골드벨트)는 동북아 국제 비즈니스의 거점과 첨단 신산업벨트로 개발될 계획이다.

남북교류접경벨트(평화에코벨트)는 세계 유일의 평화·생태벨트로 조성된다. 지자체가 산업기반이나 자연자원을 함께 개발하는 내륙특화벨트도 추진할 수 있게 된다.

초광역개발권 구상은 ‘163 기초생활권(전국 시군을 163개로 묶은 지역개발전략)’, ‘5+2 광역경제권(수도권, 강원권, 충청권, 대경권, 호남권, 제주권, 동남권)’ 구상과 함께 지역발전 전략의 핵심사업으로 올해 안에 관련 법령 개정을 추진할 방침이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현길 기자
hgkim@kmib.co.kr
김현길 기자
hgkim@kmib.co.kr
김현길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