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챔피언 김연아 선수, 그녀의 정신력 유지 비결은?

월드챔피언 김연아 선수, 그녀의 정신력 유지 비결은?

기사승인 2013-03-21 14:26:01


한덕현 교수, “마음속에는 괴물이 산다” 출간

불안과 콤플렉스에서 탈출하는 자신감의 심리학 도서

[쿠키 건강] 2년에 가까운 공백기에도 불구하고 깨끗하게 복귀전을 소화하며 4년 만의 월드챔피언 자리를 탈환한 김연아 선수. 특히 이번 경기를 보면서 많은 이들이 그녀의 실력은 물론 높은 정신력에 다시 한 번 감탄했다. 온 국민의 높은 기대감을 등에 지고 세계선수권대회라는 큰 무대로 복귀하는 중압감, 경기 중 나온 판정 논란 등을 이겨내면서 진정한 ‘강심장’임을 보여준 그녀는 과연 어떻게 마인드 컨트롤을 하는 것일까?"



중앙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한덕현 교수가 불안과 콤플렉스, 우울증, 강박증 등 현대인을 괴롭히는 마음속 괴물을 들여다보고 이를 해결할 해법을 제시한 도서 ‘마음속에는 괴물이 산다’를 출간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오랜 임상 경험과 다양한 상담 사례를 통해 선수들이 어떻게 콤플렉스를 극복하고 슬럼프를 이겨냈는지 밝히고, 프로 선수들의 마인드 트레이닝 방법을 소개해 인간 내면에 있는 원천적 두려움의 실체를 설명한다.

성적순으로 평가받으며 누구보다도 심한 긴장감과 심리적 압박감 속에서 생활해야 하는 운동 선수들의 모습은 치열한 경쟁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모습과 많이 닮아있다.

한덕현 교수는 이 책에 소개된 선수들의 갈등과 좌절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 안에 숨어있는 괴물들을 찾아내는 일이 우리들 각자의 모습을 들여다보는 데 유용한 단초가 될 것이라 말한다.

저자 한 교수는 불모지나 다름없는 국내 스포츠 정신의학 분야를 개척한 이로 현재 중앙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이며, LG트윈스 프로야구단 심리주치의다. 국제스포츠정신의학회 정회원으로 볼튼 원더러스FC 이청용 선수 등 야구, 축구, 농구, 골프 분야의 선수들에게 심리 자문 및 상담을 하고 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성지 기자 ohappy@kukimedia.co.kr

김성지 기자
ohappy@kukimedia.co.kr
김성지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