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최근 많이 일어나고 있는 사건사고는 그 자체로도 문제지만, 사고 후 부실한 대처가 더 큰 문제를 만든다. 이와 같은 상황은 피부도 예외는 아니다. 지난해 갑상선암 수술을 받은 직장인 김모(34)씨는 목에 생긴 5㎝가량의 길다란 흉터를 가리기 위해 매일 스카프와 목걸이를 착용해왔다. 그러던 중 수술흉터도 치료가 가능하다는 지하철광고를 보고 한 흉터전문클리닉을 찾았다. 그곳에서 수술 직후 흉터치료를 받았다면 더 깨끗하게 개선이 됐을 것이라는 전문의의 말을 듣고 흉터를 방치해 온 자신의 행동이 후회스러웠다.
◇피부안전불감증? 수술흉터 최소화 위해서는 전문적인 흉터예방치료 중요= 수술흉터의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함에도 많은 환자들이 별다른 치료 없이 그대로 방치한다. 일반 상처가 보통 표피와 진피까지 파이는 반면, 수술흉터는 진피 아래 지방층까지 절개되기 때문에 상처가 깊어 가장 치료가 어려운 난치성 흉터로 꼽힌다. 특히 국내 여성암 발병률 1위로 꼽히는 갑상선암 수술흉터의 경우 흉터는 더욱 깊게 발생한다. 목 피부는 다른 신체부위의 피부와 달리 피지선과 같은 피부부속기가 덜 발달돼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제왕절개수술, 성형수술 등의 봉합수술도 보기 좋지 않은 흉터를 남기게 된다.
그러나 수술흉터도 초기에 전문적인 예방 치료를 받으면 흉터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다. 흉터는 시간이 지나면서 혈관증식이 과다하게 이뤄지고 크기도 커지게 된다. 수술흉터를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방법은 상처가 아문 후 프리스카(pre-scar) 단계에서 가능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다. 프리스카(pre-scar)는 상처가 아물었지만 아직 완전히 성숙된 흉터가 되지는 않은 흉터의 전 단계다. 기존에는 프리스카에 연고를 바르는 것 외에 특별한 치료법이 없어 만족스러운 치료효과를 얻을 수 없었지만, 최근에는 레이저 치료를 통해 흉터 예방이 가능해졌다.
김영구 연세스타피부과 원장은 “상처에서 흉터까지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흉터의 정도와 상태도 달라질 수 있다”며 “수술 후 가급적 초기부터 전문적인 흉터 예방치료를 시작한 경우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봉합 풀고 난 후 지우개로 지우듯 뉴브이빔퍼펙타 레이저로 쓱싹~= 수술초기의 흉터는 붉은 색을 띤다. 현재 붉은 흉터 치료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 레이저는 뉴브이빔퍼펙타. 뉴브이빔퍼펙타 레이저는 수술흉터의 경우에는 실밥을 뽑은 후부터, 그 외의 흉터는 상처가 아문 후부터 치료가 가능하다. 뉴브이빔퍼펙타 레이저 치료는 흉터의 초기에 혈관증식을 억제해 과도한 흉터가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 레이저가 통과하는 위쪽 피부와 주위 조직에는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아 흉터가 남는 등의 부작용이 적다. 보통 실밥 제거 후부터 한 달 간격으로 브이빔 레이저 치료를 하면 흉터 예방에 도움이 되고 흉터가 붉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 퍼펙타의 냉각장치가 피부표면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치료 후 다른 레이저에 비해 멍이 드는 것과 같은 자반증이 적게 생기고 생기더라도 빨리 없어지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별 영향을 주지 않는다. 시술 시 마취가 필요 없을 정도로 통증이 적은 것도 큰 장점이다.
이상주 연세스타피부과 원장은 “갑상선수술과 같이 피부에 길게 생기는 수술흉터는 타인의 시선이 신경 쓰이는 불편한 흉터가 될 수 있다”며 “흉터가 성숙되기 전 단계에서 뉴브이빔퍼펙타 레이저 치료를 받는다면 상처부위에 과다한 혈관 증식을 조절해 흉터를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뉴브이빔퍼펙타 레이저는 피부가 갑작스럽게 팽창해 생기는 튼살에도 치료효과가 높다. 겨드랑이, 허벅지, 배 등에 붉은색 선이나 띠를 두른 것 같이 나타나는 튼살을 뉴브이빔퍼펙타 레이저로 치료하면 붉은 튼살이 백색 튼살로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오래된 흉터도 부작용 없이 충분히 개선 가능= 초기에 흉터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했더라도 ‘핀홀법’으로 충분히 개선이 가능하다. 핀홀(Pinhole)법은 ‘바늘구멍’이란 뜻 그대로 탄산가스(CO2)레이저인 뉴울트라펄스앙코르 레이저로 흉터부위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 피부재생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이 치료법은 새살이 빨리 돋아나기 때문에 회복이 빨라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어린이도 치료받을 수 있을 정도로 부작용이 적고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의 레이저 치료법으로 치료가 어려웠던 두꺼운 흉터부터 얕은 흉터까지 치료 범위가 넓은 것이 무엇보다 큰 특징이다. 특히 얼굴, 목 부위 같이 치료가 어려운 노출 부위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