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일본에 '위안부 양자 협의' 재촉구…불응시 구술서 발송 검토

정부, 일본에 '위안부 양자 협의' 재촉구…불응시 구술서 발송 검토

기사승인 2013-08-30 14:45:00
"
[쿠키 정치]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지 않은 것은 위헌이라는 헌법재판소의 판결이 나온 지 2년 만에 외교부가 30일 일본에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양자 협의 개최를 재촉구했다.

외교부는 이날 대변인 논평을 통해 "2011년 8월 30일 헌재 판결 이래 정부는 한·일 청구권 협정에 따른 양자 협의에 응할 것을 일본 측에 지속적으로 요구하여 왔다"면서 "그럼에도 아직도 일본 정부가 이에 응하지 않고 있는데 대해 깊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일본 측이 한·일 청구권 협정에 따른 양자 협의에 조속히 응할 것을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일본 정부는 지난날의 역사적 과오를 용기 있게 직시하고 피해자들의 아픔을 치유할 수 있는 책임 있는 행동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외교부는 일본 정부가 계속 양자 협의에 응하지 않으면 양자 협의를 촉구하는 구술서(외교문서)를 다시 보내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다.

외교부는 2011년 9월과 11월에 일본 정부에 위안부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양자협의를 제안했으나 일본은 청구권 협정으로 위안부 문제도 해결됐다는 뜻을 고집하고 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정재호 기자 jhjung@kmib.co.kr

정재호 기자
jhjung@kmib.co.kr
정재호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