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이 지적하는 내용은 크게 세 가지다.
먼저 사상 처음으로 연극 제작 경험이 전혀 없는 평론가 출신에게 예술감독 자리를 맡긴 점이다. 김 신임 감독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교수로, 그동안 국제연극평론가협회장을 지내는 등 연극평론가로 활발히 활동해왔다. 문체부 관계자는 “예술감독 자리는 작품을 고르는 안목이 중요하기 때문에 평론가 출신이라는 점이 오히려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지만 현장의 반응은 전혀 다르다.
연극계는 “예술감독 제도가 시작된 이후 계속 현장의 예술가가 맡아왔으나 이에 대한 이의 제기는 단 한 번도 없었다”며 “이미 상식으로 자리 잡은 것을 변경하려면 그에 대한 다양한 의견 수렴과 논의 과정이 필요한데 그런 노력이나 시도가 전혀 없었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역대 예술감독은 극단 연희단거리패를 이끌던 이윤택, 극단 미추 대표 손진책 등 당대를 대표하는 연출가들이 맡아왔다. 한 연극계 인사는 5일 “연극을 밖에서 보는 것과 직접 제작해보는 건 엄청난 차이가 있다”며 “(제작 출신 중에서) 사람이 없는 것도 아닌데, 결국 정부 마음에 드는 사람이 없었던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연극계는 ‘돌려막기’ 인사라는 점도 문제 삼았다. 지난해 7월 국립예술자료원이라는 중요 산하 기관의 수장으로 임명됐던 그를 몇 개월 만에 예술감독으로 빼온 것은 근시안적이고 낭비적인 행위라는 것이다. 문화예술계 관계자는 “예술자료원이라는 자리 또한 매우 중요하고, 김 신임 감독이 그 곳에서 열성적으로 일해 온 것으로 알고 있다”며 “중간에 그만두고 나온 것은 예술자료원에도 아쉬운 대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극계는 김 감독이 내년 한예종 교수 퇴임 전까지 당분간 비상근으로 예술감독을 맡겠다고 한 것에 대해서도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손진책 전 예술감독은 평생 일궈온 극단 미추를 완전히 내려놓고 예술감독에 임했을 정도로, 그 직책은 한국 연극의 미래를 위한 중책이다”라며 “1년은 비상근으로 있겠다는 소식에 통탄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나래 기자 narae@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