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새희망홀씨·바꿔드림론은 정부가 서민을 지원하기 위해 시행한 금융정책이다. 대부업체에서 연 20%대 이상의 높은 이자를 내는 서민을 위해서다.
햇살론은 캐피탈·카드사 등의 대부업체에서 연 20~40%대의 높은 신용대출이자를 부담하고 있는 서민에게 정부가 대신 신용보증을 서고 연 10%대 이하의 저금리로 신용대출을 하는 정책이다. 생활고에 시달리는 서민들을 위한 생계자금도 신청할 수 있다.
자격은 월 70만원 이상 급여를 3번 이상 수령하고 최근 3개월간 30일 이상의 연체가 없으면 누구나 가능하다. 연소득 4000만원 이하의 과다조회, 과다대출, 저소득, 저신용 서민을 대상으로 한다. 정규직뿐 아니라 계약직·임시직·일용직·개인사업자도 가능하다.
대출한도는 대환대출 2000만원과 생계자금 1000만원을 합해 최대 3000만원까지 가능하다. 금리는 10월 기준 연 8.4%~10.8%다. 취급 및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지만 보증보험료가 연 1%씩 공제된다. 상환기간은 3년 또는 5년 이내다. 상환방식은 원금균등분할방식이다.
햇살론 취급은행은 농협·수협·새마을금고·신용협동조합·저축은행 등이다. 기관마다 대출자격이 달라서 승인률 높은 곳을 찾아 상담을 받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다. 햇살론 승인률 높은 곳은 무서류 무방문으로 모든 접수나 심사가 가능하다. 간단한 본인인증만으로 한도와 이율을 확인할 수 있다. 한도 확인 이후에도 팩스 송부만으로도 모든 심사가 이뤄진다. 최종 승인 확정 이후 계약서 작성 시 한번만 방문하면 된다. 직장인처럼 평상 시 시간을 내기 어려운 고객들을 위한 전국 무료출장 대출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햇살론 신용대출을 신청 및 상담하고자 하는 고객들은 햇살론 승인률 높은 곳 정식위탁법인 홈페이지 (http://www.haetsallons.co.kr)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철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