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사와 미세먼지 공습은 변덕심한 애인처럼 우리를 들었다 놨다하는데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청소!
찌든 때와 묵은 때, 속 시원히 날리고 쾌적한 환경으로 건강까지 챙기는 똑똑한 청소법!
지구생활 정복을 위한 그 첫 번째, 청소 대작전!
작전 1. 시작은 맞바람 (환기 노하우)
청소 대작전 그 시작은 맞바람!
바람 난 남편 잡으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청소에 있어 중요한 것은 ‘환기’
창문을 활짝 열어 텁텁하고 쾌쾌한 집안의 공기를 바꿔주는 것이 청소의 시작인데요.
환기에도 노하우가 있으니, 창문을 열 때 무엇보다 맞바람이 중요!
화장실 환풍기와 주방의 팬후드를 함께 돌려 맞바람을 만들면 더욱 더 효율적으로 공기가 순환됩니다.
시간은 오전 11시에서 4시 사이!
태양열이 강할 때가 좋고, 환기의 적당 시간은 30분임을 명심!
미세먼지가 심한 주에 자살률이 3.6% 증가했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정도로 창문을 열지 못해 탁한 실내 공기는 정신건강에도 해롭다는데, 적당한 환기는 우울증과 춘곤증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잊지 말아야겠죠?
작전 2. 먹지마세요! 바닥에 양보하세요! (바닥 청소법)
화학 세제보다 더 잘 닦이고, 우리 몸에 안전하고, 환경까지 생각하는 친환경 천연 세제는 없을까?
그 중심에 이것이 있습니다.
바로, 식초!
거실 바닥을 청소할 때,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한 다음 식초와 물을 1:3으로 희석해 바닥에 뿌린 후 청소하면 찌든 때가 말끔히 사라지는데~
신맛을 내는 식초의 초산은 미생물 번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매우 뛰어나고 기름기와 단백질을 분해하는 성질이 있어 찌든 때 제거에 그만이랍니다.
바닥과 관련해 재미난 일화도 있는데요. 미국 매킨토시사의 캐머런 매킨토시는 지난 2013년 페덱스 배달부로부터 290만 달러 우리 돈 33억 원에 달하는 소송을 당했는데요. 이유인 즉슨, 배달부가 매킨토시의 사무실 바닥에서 미끄러져 목과 등을 다쳐 일을 못하게 돼 소송을 제기했다는데. 너무 깨끗한 바닥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시 식초로 돌아와서. 식초는 세탁기 세탁조청소에도 큰 힘을 발휘하는데요. 세탁조에 물을 가득 받은 뒤 식초 1컵을 붓고 공회전 시키면 물때와 세탁찌꺼기를 제거해 늘 새 것 같은 세탁기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전 3. 걸그룹EXID도 울고 갈 위아래 (유리창 청소법)
군인들을 강타했다는 ‘위아래 위위아래~’
유리창 청소에도 이 노래가 통합니다.
먼지가 좋아하는 창문! 더러움이 심한 바깥부터 청소하는데 유리를 닦을 때는,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그래야 얼룩이 남지 않는데요.
위에서 아래로 닦았을 때와 아래에서 위, 옆에서 옆, 그 차이점? 보이시나요?
유리창 청소 마지막엔 탄산수를 묻힌 헝겊으로 닦으면 탄산수에 녹아있는 이산화탄소의 살균과 계면활성 효과가 물때 얼룩을 제거, 반짝반짝 윤이 난다고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