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서비스 공급자, 보험사 및 제약회사가 유연한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SAP의 헬스 인게이지먼트는 환자 본인이 정한 목표를 바탕으로 스스로의 건강상태를 살펴봄과 동시에 만성 질환이나 병태에 대한 분석을 가능케 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실시간 데이터와 초고속 분석을 통해 환자와 의료보건 전문가를 즉시 연결해 빠른 진단 및 처치를 가능하게 한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베르너 에버하르트 SAP 맞춤의료 부문 총괄은 “SAP는 환자의 삶을 개선하는 동시에 환자가 의료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다”며 “헬스 인게이지먼트 솔루션은 보건의료 기업들이 환자의 만성 질환 관리를 돕고 개인화된 홈케어를 제공해 환자의 임상시험 참가를 유도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해당 솔루션은 환자와 의사를 상시 연결해 효과적으로 건강 관리를 도모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밝혔다.
앞서 SAP는 세계적인 제약회사인 로슈(Roche)의 독일 지사의 당뇨 관리 사업부(Roche Diabetes Care Germany)와 제휴해 당뇨병 예방을 돕는 솔루션인 ‘SAP 헬스 링크(SAP Health Link)’를 개발한 바 있다. SAP의 헬스 링크는 헬스케어 전문가와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이 높은 환자를 디지털 서비스를 통해 원격 연결, 환자가 생활 속에서 일일 당뇨 수치를 어디서든 셀프케어가 가능하게 만들어 환자의 생활습관을 보다 편리하게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SAP가 공개한 헬스 인게이지먼트 솔루션은 헬스 링크 운용 과정에서 축적된 경험과 사용자의 의견을 바탕으로 개발됐으며, 모든 유형의 만성 질환에 대한 유연한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툴키트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아울러, 헬스 인게이지먼트 솔루션은 환자의 임상시험 참가나 개인화된 홈케어 관련 부문에도 활용할 수 있다.
디르크 유벨훼르 로슈 당뇨관리사업부 총괄은 “이번 신규 솔루션은 모든 유형의 만성 질환에 있어 의사와 환자 사이의 협력을 증진하고 개인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newsroom@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