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이준범 기자] 명절마다 새로운 예능 프로그램이 첫 선을 보이는 건 이제 연례행사가 됐다. 이번 추석도 마찬가지다. 지상파 3사는 추석 연휴 5일간 총 16개의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KBS는 5개, SBS는 4개, MBC는 무려 7개다. 이 중 시청자들의 관심을 많이 받는 프로그램일수록 정규 편성의 가능성은 높아진다.
명절이면 쏟아지던 음악 예능은 올해도 어김없이 등장했다. 하지만 MBC ‘듀엣가요제’, SBS ‘판타스틱 듀오-내 손에 가수’, SBS ‘보컬 전쟁-신의 목소리’가 지난 설에 정면으로 맞대결을 펼쳤던 것보다는 힘을 빼고 즐기는 분위기다. 이후 세 프로그램은 모두 정규 편성됐으나 ‘보컬 전쟁-신의 목소리’는 지난달 폐지됐다.
아이돌 예능도 마찬가지다. KBS2 '본분 금메달', '전국 아이돌 사돈의 팔촌 노래자랑', '머슬퀸 프로젝트', SBS ‘사장님이 보고 있다’ 등 지난 설 연휴 동안 아이돌이 출연하는 파일럿 예능이 쏟아졌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들의 성적은 좋지 못했다. 특히 '본분 금메달'은 가학성 논란을 일으키며 방심위로부터 중징계를 받기도 했다. 이 영향인지 이번 추석 연휴에는 아이돌 예능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
이밖에도 마술, 연기, 메디컬, 가격 측정 등 신선한 이색 예능이 등장한다. 또 MBC는 시청자가 참여하는 두 편의 새 예능을 선보이며 제2의 ‘마이 리틀 텔레비전’ 탄생을 노린다.
△ 음악 예능 - 춤과 노래, 그리고 이영애
KBS2 ‘붐샤카라카’ - 9월 15일 목요일 오후 8시20분
춤꾼으로 소문난 8명의 연예인이 등장해 198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대한민국을 강타한 히트 댄스곡을 선보이는 프로그램이다. 총 4단계의 미션을 거쳐 한 명의 댄스왕을 가린다. 춤을 잘 추는 것보다 정확히 추는 참가자를 가리는 것이 포인트. 배우 김수로와 가수 이기광, 개그맨 이수근, 개그우먼 김신영, 배우 박하나, 비보이 하휘동, 구구단 김세정, 아스트로 차은우가 출연한다.
KBS2 ‘노래 싸움 승부’ - 9월 16일 금요일 오후 5시30분
다양한 직군의 연예인들이 음악 감독과 한 조를 이뤄 트레이닝을 받은 뒤 듀엣으로 1:1 서바이벌 대결을 펼치는 프로그램이다. 배우 남궁민이 MC를 맡았고 프로듀서 김형석, 윤종신, 정재형, 가수 윤도현, 이상민 등이 출연해 선우재덕, 임형준, 동현배, 권혁수, 최윤영, 이주승, 문세윤, 김희원, 이용진, 황석정, 김수용, 손호영, 한상헌, 공서영, 문지애 등과 호흡을 맞춘다.
SBS ‘노래 부르는 스타-부르스타’ - 9월 16일 금요일 오후 11시20분
노래를 통해 스타를 만나는 콘셉트의 음악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다. 데뷔 26년 만에 예능 단독 게스트로 출연하는 배우 이영애가 들려주는 음악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와 소소한 일상을 담았다. 가수 김건모, 윤종신, 개그맨 이수근, 위너 강승윤이 MC를 맡았다.
△ 아이돌 예능 - 요리왕과 시구왕으로 진화한 '아육대'
MBC ‘아이돌 요리왕’ - 9월 14일 수요일 오후 5시35분
대한민국 현직 아이돌 중 요리 1인자를 뽑는다는 취지로 진행되는 초대형 요리 경연 프로그램. 예선 참가자만 217명으로 매년 명절마다 방송되는 ‘아이돌 육상 선수권 대회’를 떠올리게 한다. 방송인 김성주가 MC를 맡았고 김소희 셰프, 이연복 셰프, 홍석천이 심사위원으로 출연한다.
SBS ‘내일은 시구왕’ - 9월 14일 수요일 오후 5시50분
총 21팀의 연예인이 출연해 마운드 위에서 시구 맞대결을 벌이는 프로그램. 심사위원과 네이버 V앱을 통해 진행된 생방송 실시간 시청자 투표 점수를 합산해 시구왕을 가린다. 에이핑크 윤보미, 신수지, 태미, 박철민, 이은결, 전효성, 양정원, 다이아 정채연, 우주소녀 성소, 소나무, 유하나, 이천수, 틴탑, 몬스타엑스, 베스티 유지, 서프라이즈 공명, NCT 도영, 김환, 홍윤화, 이진호, 이용진 등 총 21팀이 출연한다. 전 야구선수 서재응, 배우 홍수아, 방송인 남희석, 디자이너 황재근, 댄스스포츠 선수 박지우가 심사위원을 맡았고 배성재 아나운서와 이수근이 진행을 담당한다.
△ 이색 예능 - 과학, 연기, 의학, 가격 측정
KBS2 ‘트릭 & 트루 - 사라진 스푼’ - 9월 14일 수요일 오후 8시20분
과학과 마술을 결합한 새로운 과학 예능 프로그램. 마술사 이은결이 방송인 전현무, 김준현과 함께 과학인지 마술인지 호기심을 자극하는 실험을 진행한다. KBS2 '가요대축제'에서 증강 현실을 결합한 무대 연출을 선보였던 이세희 PD와 카이스트 출신 임덕순 PD가 공동 연출을 맡았다. 방송인 김종민, 문지애, 권혁수, 걸스데이 유라, 소진, 빅스 켄, 페퍼톤스, 레드벨벳 조이 예리가 출연한다.
SBS ‘씬스틸러’ - 9월 16일 금요일 오후 5시30분
연기와 리얼 버라이어티가 결합한 새로운 형식의 연기 대결 프로그램. 배우들이 각자의 연기력으로 애드리브를 소화해 미니드라마 네 편을 완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방송인 신동엽과 배우 조재현이 MC를 맡았고, 배우 황석정, 김정태, 박해미, 오광록, 정준하, B1A4 바로, 걸스데이 민아 등이 출연한다.
MBC ‘닥터고’ - 9월 17일 토요일 오전 8시
명의가 의료 사각 지대에 놓인 환자들을 직접 찾아가 병에 관한 고민을 함께 나누는 프로그램. 국내 최초 건강 집단 지성 메디컬 정보쇼를 지향하고 있다. 방송인 김성주, 서장훈이 MC를 맡았고 성대현, 박소현, 김새롬이 출연한다.
MBC ‘머니룸’ - 9월 18일 일요일 오후 11시15분
정가가 없는 세상의 모든 것의 가격을 측정하는 토크쇼. 연구 결과와 데이터, 서베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가격을 측정하고 측정된 가격을 통해 세상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방송인 김성주가 MC를 맡았고 노홍철, 가수 백지영, 이상민, 홍석천, 조승연, 정영진 등이 출연한다.
△ 시청자 참여 - 제2의 ‘마리텔’ 탄생?
MBC ‘상상극장 우.설.리’ - 9월 15일 목요일 오후 11시
네티즌들의 댓글로 만들어진 드라마를 출연자들이 연기하는 국내 최초 릴레이 댓글 드라마 예능. 최고의 장면으로 선정된 댓글을 쓴 네티즌에게는 원고료 300만 원이 지급된다. 트와이스 다현과 아스트로 차은우, 개그맨 허경환과 가수 겸 배우 노민우, 모델 주우재와 배우 문지인 이 각각 세 팀을 이뤄 로맨틱 코미디, 미스터리 액션, 휴먼 판타지 장르 드라마 속에서 연기를 펼친다.
MBC ‘톡쏘는 사이’ - 9월 16일 금요일 오후 5시30분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지령을 받아 미션을 수행하는 여행 관찰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출연자들은 각 지역 SNS 이용자들의 도움을 받아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방송인 박수홍, 남희석, 김수용, 박명수, 나인뮤지스 경리, 허경환, 가수 강남, 정진운, 홍진영 등이 출연한다.
bluebell@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