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군 지방상수도 위탁운영 주민설명회

청송군 지방상수도 위탁운영 주민설명회

기사승인 2017-02-15 09:55:04
[쿠키뉴스 청송 = 노창기릭자] 청송군은 14일 청송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청송군 지방상수도 위탁운영 2차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군은  취지와 목적 등의 내용을 군민들에게 알리기 위한 주민설명회는 지난해 7월 18일. 청송읍사무소(청송,부동,부남), . 19일 안덕면사무소(현동,현서,안덕), 19일. 진보면사무소(파천,진보)에서 설명회를 가진 바가 있다.

청송군의 지방상수도는 20년이상 노후관로가 전체관로의 24%이상을 차지하며, 연간 1,600톤 이상의 수돗물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낮은 유수율로 정수시설 가동률이 높아 안정적인 용수공급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2015. 3월부터 청송군 수도시설을 진단하고 실무회의를 거처 지방상수도 업무 중 일부를 물 전문기관인 K-water(한국수자원공사)에 위탁하는 상수도운영 선진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지방상수도 위탁으로 시설개선과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재정을 절감하고, 건강한 물 공급과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향후 군의회 동의를 거쳐  K-water에 위탁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군 관계자는 “지방상수도의 위탁으로 일부 주민들은 상수도요금 인상 등을 우려하고 있으나 위탁은 민영화가 아닌 공공위탁 운영이며, 수도요금 결정 등 소유권은 청송군이 가지며 별도의 수도요금 인상 없이 상수도 위탁운영이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전국 최초로 하수도와 통합 운영으로 연간 25억원의 비용절감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cgno@kukinews.com
노창길 기자
cgno@kukinews.com
노창길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