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대한민국 국제물주간 성공개최 다짐

경북도, 대한민국 국제물주간 성공개최 다짐

기사승인 2017-07-21 15:30:06

 

[쿠키뉴스 경주=김희정 기자] 경상북도와 대구시, 국토교통부, 환경부, 한국수자원공사 등 5개 기관은 21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대한민국 국제물주간 2017’ 성공 개최를 기원하는 행사를 가졌다.

‘모두의 물, 희망의 물’을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대한민국 국제물주간 주최기관과 정부·지자체 관계자, 물 관련 학계·산업계 전문가, 시민단체,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1부 행사에서는 물의 중요성과 함께 대한민국 국제물주간 관련 다양한 홍보활동에 참여하게 될 응원단 발대식과 성공 개최 기원 공연이 펼쳐졌다.

이밖에도 경주시가 자체 개발한 공법인 급속 수처리 공법을 탑재한 이동식 차량으로 하수가 처리되는 과정을 시연해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2부에서는 ‘지속 가능한 물 관리를 위한 정책 방향’을 주제로 토론회가 열렸다.

지속 가능한 물 관리 선도를 위한 대한민국 국제물주간의 역할과 향후 정책 방향에 대한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이 쏟아졌다.

 

‘대한민국 국제물주간(Korea International Water Week, KIWW)’은 지난 2015년 열린 ‘제7차 세계물포럼’의 성과를 지속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지난해부터 시작된 국제행사다.

올해 행사는 오는 9월 20~23일까지 경주에서 열릴 예정이다. 70개국 1만 5000명의 참가자가 함께하는 대규모 행사가 될 전망이다.

또 이 기간 동안 ‘아시아 국제물주간(Asia International Water Week, AIWW)’도 함께 열린다. 한국 주도로 구축된 국제 네트워크(AWC, 아시아 물위원회)를 통해 아시아 물 문제 해결에 기여하기 위한 행사다. 

AWC에는 아시아 정부, 국제기구 등 26개국 115여개 회원기관이 참가하고 있다.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우리나라 다목적댐의 3분의 1을 보유한 경북이 이번행사의 성공개최를 통해 지속가능한 물 관리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2달여 앞으로 다가온 대한민국 국제물주간에 다양한 행사와 프로그램을 갖춰 보다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shine@kukinews.com

김희정 기자
shine@kukinews.com
김희정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