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운동합시다] 바른 자세와 성장에 최고! 키즈 필라테스

[오늘 운동합시다] 바른 자세와 성장에 최고! 키즈 필라테스

기사승인 2017-08-09 05:00:00

필라테스는 요가, 웨이트 트레이닝, 스포츠, 발레 등의 원리를 결합한 해부학적 운동으로 전신근육의 고른 발달, 근력강화를 통해 몸의 균형을 바로 잡는 운동이다. 또한,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의 가동범위를 넓혀 유연성을 길러주고, 스트레칭 동작이 근육을 가늘고 길게 만들어 몸의 라인을 예쁘게 만들어 준다.

필라테스는 해부학적으로 척추와 신체의 가장 이상적인 균형을 요구한다. 자세가 익숙해 지면 평소에도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개개인의 능력에 맞춘 동작으로 몸에 무리를 주지도 않는다. 신체 전체를 균형 있게 잡아줘 몸매 라인을 예쁘게 만들어 주고, 자연스럽게 다이어트 효과도 가져온다. 이에 더해 기초체력향상, 폐활량 증가 등 운동 효과는 다양하다.

이처럼 고른 신체 발달에 효과적인 필라테스는 성인뿐만 아니라 어린 아이들에게도 매우 좋은 운동이다. 아이들을 위한 키즈 필라테스는 어릴 때부터 바른 자세를 익히는 데 도움을 주고, 성인이 되어서도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최근 공부와 TV 시청, 스마트폰 사용 등 다양한 이유로 어린 아이들의 신체 활동량이 많이 줄어 들었다. 이는 곧 소아비만과 척추 측만, 골반 틀어짐 등을 불러 일으켜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이 된다. 성인보다 근육이 덜 발달된 아이들은 성장 과정에서 척추의 역할이 중요하다. 척추가 바르지 못하면 몸이 무너지기 쉽기 때문이다.

키즈 필라테스는 아이들의 근육 발달을 도와 척추를 잡아주기 때문에 자세 교정에 효과적이다. 또한 동작 자체가 팔과 다리를 길게 뻗는 운동이기 때문에 아이들의 키 성장에도 도움이 되고, 거북목이나 허리디스크 예방에도 좋다. 나아가 성장기 어린이의 신체에 대한 자신감을 길러주어 건강한 자아를 형성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필라테스 동작 중 하나인 브릿지는 허리와 뒤쪽 허벅지(햄스트링) 강화에 좋다. 일반적으로 평소에 뒤쪽 허벅지를 쓰는 일이 많지 않기 때문에 이 동작을 꾸준히 해주면 몸의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된다.

네발기기 자세는 신체의 균형감각을 향상시켜주며, 자연스럽게 복부에 힘을 주게 되어 코어 근육의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코어 근육은 척추를 바르게 유지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자세 교정에 좋은 동작이라고 볼 수 있다.

싱글레그 스트레칭은 아이들의 지구력을 길러주며, 다리 뒷쪽의 스트레칭에 효과가 좋다. 브릿지동작과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인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많이들 알고 있는 슈퍼맨 자세는 아이들의 기본체력 강화에 도움을 주며 척추 기립근을 강화시켜 주는 동작이다.

성장기 아이들에게 운동과 자세교정이 중요하다는 것은 두 말할 것도 없이 중요하다. 한 번에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운동을 찾고 있다면 필라테스를 추천한다. 아이들의 손을 잡고 TLX PASS를 통해 가까운 필라테스 제휴시설을 방문하여 체험해 보길 바란다.

이훈 기자
hoon@kukinews.com
이훈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