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CES서 AI·IoT 기반 솔루션 대거 공개한다

삼성전자, CES서 AI·IoT 기반 솔루션 대거 공개한다

기사승인 2018-01-08 11:00:00

삼성전자는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제품 전시회 ‘CES 2018'에서 IoT(사물인터넷)‧AI(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미래 라이프스타일 솔루션을 대거 공개한다.

삼성전자는 참가 업체 중 가장 넓은 2768㎡(약 840평)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하고 ‘삼성 시티’라는 콘셉트 하에 주거공간·사무공간·자동차 등 소비자의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을 테마로 전시공간을 구성했다.

입구에서 도시의 빌딩을 형상화한 크고 작은 LED사이니지로 구성된 초대형 파사드가 방문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 인공지능 플랫폼 ‘빅스비’, 소비자 일상에 녹아들다

삼성전자는 전사적으로 IoT 서비스용 클라우드를 ‘스마트싱스’’로 통합해 연결성을 확대했다. 또 빅스비를 가전에서 전장까지 전사적으로 적용하고 연결된 IoT 기기들을 ‘스마트싱스 앱’ 하나로 간단하게 연동·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방문객들은 이번 CES 2018에서 삼성의 기술이 자사의 모바일·스마트 TV·패밀리허브 냉장고는 물론 제3자 기기와 앱을 어떻게 연동하고 제어하는지 상황별로 경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으로 영화를 보다가 집에 들어와서 TV의 큰 화면에서 보고 싶을 때 “Hi Bixby, I’m home, continue playing on TV”와 같은 간단한 문장만 말하면 된다. 

뿐만 아니라 빅스비는 사용자가 영화 보기 적합한 조명을 켜고, 에어컨 온도를 사용자 취향에 맞게 설정함과 동시에 아무도 없는 거실의 전자 기기를 끄기도 한다.

삼성전자는 이 밖에도 지난해 10월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처음으로 콘셉트를 공개한 ‘앰비언스’ 시나리오를 미래 IoT 기술로 시연했다.

동글이나 칩셋 형태의 앰비언스 모듈을 탑재하면 IoT 기기가 아닌 화분·의자·조명 등 주변의 어떤 사물이든 빅스비와 연동해 스피커·마이크 기능을 하는 기기로 변신할 수 있다.


◇ 미래 디스플레이 기술 대거 선보여…8K QLED TV 최초 공개 

삼성전자는 IoT 관련 서비스 외 각 사업 부문의 미래 먹거리가 될 주요 기술들을 대거 선보였다.

‘CES 2018 최고혁신상’을 수상한 ‘더 월’ 146형은 ‘마이크로 LED’를 적용해 컬러 필터 없이 삼원색을 표현하는 자발광 디스플레이다. 밝기·명암비·색 재현력·시야각이 뛰어나고 수명 등 내구성도 우수하다.

더 월은 TV 화면의 크기와 비율의 한계를 벗어나 자유로운 구성이 가능한 모듈러 형태로 벽면 전체를 스크린으로 채우는 연출을 할 수도 있다.

특히 이번 CES에서는 AI 기반으로 저해상도 영상을 8K 수준 고화질로 변환해 주고 화질뿐 아니라 영상 특성에 맞는 음향까지 자동으로 조정해 주는 ‘AI 고화질 변환 기술’이 적용된 8K QLED TV도 처음 공개된다.

삼성전자는 기업이나 단체에서 회의 시 아이디어 공유와 협업에 도움을 줄 신개념 디지털 플립차트 ‘삼성 플립’도 공개한다. 

삼성 플립은 인터렉티브형 디스플레이로 55형 UHD 터치 패널에 타이젠 OS를 탑재하고 노트북PC·스마트폰 등 다양한 모바일 기기와의 연동을 통해 회의 자료와 결과물을 쉽게 공유할 수 있어 업무 효율을 극대화해 준다. 

해당 제품은 CES 기간에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 주요 지역에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다.


◇ ‘최고혁신상’ 수상한 ‘2018년형 패밀리허브’ 냉장고 공개

삼성전자는 ‘CES 2018 최고혁신상’을 수상한 ‘2018년형 패밀리허브’ 냉장고를 공개한다. 

해당 제품은 기존 제품 대비 개인화 서비스가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가족 구성원의 음성을 구분하는 화자 인식 서비스를 통해 ‘모닝 브리프’ 등을 실행하면 목소리를 구분해 개인별 일정·메모를 확인하거나 선호하는 뉴스·날씨 등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또 보관 중인 식재료나 가족 구성원의 음식 선호도를 반영해 1주일치 맞춤형 식단을 추천하는 ‘밀 플래너’ 기능 역시 눈여겨볼 만 하다.

삼성전자는 CES 2018에서 미국 생활가전 1위를 공고히 하기 위한 다양한 라인업도 선보인다. 

제품 기획 단계부터 세계적인 셰프들의 인사이트를 반영하고 와이파이 기반의 연결성을 강화한 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패키지 ‘셰프컬렉션 라인업’ 4종도 전시된다. 

이승희 기자 aga4458@kukinews.com

이승희 기자
aga4458@kukinews.com
이승희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