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에 마스크 잘팔려…유통업계, 다양한 방역마스크 선보여

미세먼지에 마스크 잘팔려…유통업계, 다양한 방역마스크 선보여

기사승인 2018-03-29 09:37:21


봄의 불청객 황사와 연일 계속되는 미세먼지로부터 몸을 지키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는 사람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인터파크와 KTH, 다이소 등 다양한 업체들이 미세먼지에 대비한 마스크 판매에 나섰다. 

산업재 전문몰 인터파크아이마켓이 지난 3월 16일부터 20일까지 사업자 회원 810명을 대상으로 ‘황사·미세먼지 대비 마스크 사용 현황’에 대해 설문한 결과 전체의 75%가 마스크를 사용하고 있거나 구입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황사·미세먼지 대응책으로 국민 4명 중 3명이 마스크를 선택한 것이다.

그러나 설문 결과 보건용 마스크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항목 중 하나인 KF 등급에 대해 “의미를 인지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전체의 25% 밖에 되지 않아 보건용 마스크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알리는 것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황사와 미세먼지의 경우 입자 지름이 사람 머리카락 지름의 7분의 1 수준인 10마이크로미터(㎛) 이하인 관계로 일반 마스크가 아닌 미세입자 차단 기능이 있는 식약처 인증 보건용 마스크(의약외품 마스크)를 사용해야 한다. 

보건용 마스크의 KF(Korea Filter) 등급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의약외품으로 허가한 마스크에 명시되어 있는 입자차단 성능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KF 옆의 숫자가 높을수록 미세입자 차단효과가 크다. 다만 미세입자 차단효과가 높을수록 산소 투과율이 낮아져 호홉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황사·미세먼지 수준과 개인 호홉량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인터파크아이마켓은 보건용 마스크는 물론 방진 마스크와 방독 마스크 등의 마스크를 한데 모아 오는 4월 말까지 ‘마스크 종합 기획전’을 진행한다. 기획전 기간동안 담당 MD 추천 제품은 물론 상황별, 유형별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마스크를 최대 2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KTH가 운영하는 K쇼핑은 미세먼지 비상이 발생한 지난 26일과 27일 황사 방역마스크 상품 주문액이 단 2회 방송 만에 총 6억을 돌파했다고 밝히며 이에 더해 미세먼지와 황사를 타파할 수 있는 상품 판매를 적극 확대한다고 밝혔다.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내려진 26일과 27일에 K쇼핑에서는 황사 방역마스크 상품이 각각 1억 5000만원, 4억 8000만원을 달성하며 단 이틀 만에 마스크 총 주문액 6억 이상을 기록했다. 또한 작년 봄 에어비타 공기정화기 상품 방송에서는 목표치의 230% 이상 매출을 달성하는 등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봄에 마스크와 공기청정기와 같은 상품 구매가 크게 증가했다.

미세먼지 관련 잡화와 가전에 대한 수요가 늘어감에 따라 K쇼핑은 전년 동기 대비 공기청정기 편성을 약 4배 이상, 황사 방역마스크 편성을 약 3배 이상 증가시켜 고객들의 구매를 돕고 있다. 또한 26일부터 K쇼핑은 황사 방역마스크와 공기청정기 상품을 집중 편성하여 선보였다.

K쇼핑은 이러한 고객들의 수요에 따라 다양한 환경 관련 상품을 준비했다. 야외 활동을 하는 고객들을 위해 식약처 허가를 받은 다양한 황사방역 마스크를 판매한다. 웰킵스 KF94 황사방역 마스크 100매 세트와 지앤코스 KF94 황사방역 마스크 100매 세트를 각각 6만1900원에 판매한다. 헤파필터를 사용한 아에르 KF94 황사방역 마스크 80매 세트를 54,900원에 판매하며 오가닉 필터교체 마스크를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이에 더해 미세먼지 제거 및 살균 기능이 뛰어난 삼성 인버터 전기건조기 9kg 본품 화이트 색상을 133만9000원에 판매하며 구매 고객에게 삼성 공기청정기를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실내 공기 정화를 위한 공기청정기 상품도 다양하게 준비했다. 3중 필터로 미세먼지와 냄새를 빠르게 제거하는 기술을 적용한 보국 에어젯 공기청정기를 1+1 혜택으로 343,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에어비타 공기정화기를 1+1 프로모션으로 219,000원에 판매하며, 에어비타 공기정화기 구매 시 본품과 차량용 공기청정기 각 한 개씩을 추가로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균일가 생활용품숍 다이소도 26일부터 전국적으로 미세먼지 농도에 비상이 걸림에 따라 미세먼지 대비용품을 선보이였다.

다이소 미세먼지 대비용품은 KF80∙KF94 황사 마스크, 대용량∙휴대용 손 소독제, 핸드워시, 물티슈 등 필수품으로 구성됐다. 이 외에도 실내 환기 및 청정 효과가 있는 다육이 화분 등 공기청정식물과 건조한 피부를 위한 마스크시트도 함께 판매 중이다.

미세먼지 차단용 마스크를 선택할 때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외약외품으로 허가를 받아 KF(Korean Filter)가 표기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이소는 웰킵스 스마트 황사방역마스크(KF94) 등 KF80, KF94 황사마스크를 판매하고 있다.

구현화 기자 kuh@kukinews.com

구현화 기자
kuh@kukinews.com
구현화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