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방송 단신] 네이버, 인스타그램, 티브로드

[IT·방송 단신] 네이버, 인스타그램, 티브로드

기사승인 2018-12-14 11:29:29

네이버, 딥러닝 기반의 CNN기술 활용해 이미지검색 개편= 네이버 이미지검색이 딥러닝 기반의 다양한 이미지 이해 기술들을 적용하며 검색 품질을 고도화하고 있다. 네이버는 딥러닝 기술 중 하나인 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기술을 활용, 이미지검색을 개편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사용자들이 네이버 검색을 통해 다양한 통계 정보, 대중교통의 시간표, 글귀, 악보, 인공지능 기반의 최신 기술까지도 이미지로 빠르게 습득하기를 원하는 니즈가 커지고 있음을 반영한 것이다. 기존 이미지검색이 이미지와 관련 있는 텍스트와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결과를 제공했다면, 이번 개편을 통해서 사용자의 검색의도와 실제 이미지 자체를 분석한 결과를 보여준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이미지검색을 통해 인입된 수십억 건의 검색로그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의도(이미지검색으로 인물/문서/악보/지도 등을 찾고자 하는 니즈)를 분석하고, 이를 CNN 기술을 이용해 이미지를 분석한 정보와 연결시킴으로써 텍스트와 이미지를 함께 고려하는 이미지검색 랭킹 기술을 개발하였다. 네이버는 인물, 상품, 식당 등 16개의 주제군과 ‘~악보’, ‘~지도’, ‘~로고’ 등과 같은 주요 검색어 유형 150여 개를 대상으로 이번 이미지검색 개편을 진행했다. 예를 들어, 네이버 검색창에 ‘보헤미안 랩소디 악보’, ‘캘리그라피 글귀’ ‘아무것도 안 했는데 벌써’, '짱절미' 등을 입력하면 더욱 향상된 이미지검색 결과를 만나볼 수 있다.

인스타그램, 2018년을 빛낸 해시태그 발표= 인스타그램이 연말을 맞아 2018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국내 명소와 올해 트렌드를 이끈 화제의 해시태그들을 공개했다.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와 ‘위치 추가’는 이용자들이 다양한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의 핵심 기능이다. 많은 이들이 피드와 스토리(Stories)에 상관없이 해시태그를 통해 자신이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표현하고, ‘위치 추가’를 통해 사진이나 동영상이 담고 있는 다양한 명소나 맛집 등의 장소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전 세계 팔로워들과 공유하고 있다. 한국 인스타그래머들의 경우 글로벌 평균에 비해 한 게시물 당 해시태그를 2.9배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국내 인기 해시태그를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우리나라 인스타그램 커뮤니티의 관심사가 어디에 있었는지 살펴볼 수 있다. 인스타그램이 밝힌 올해 우리나라 인스타그래머들에게 가장 사랑받은 도시는 서울, 부산, 대구, 제주, 광주 순이었다. 트렌디한 지역은 크게 서울과 부산에서 많이 나타났으며, 서울은 이태원, 명동, 가로수길, 여의도 한강시민공원이, 부산은 광안리 해수욕장, 해운대 해수욕장과 다대포 해수욕장 등이 탑 10에 순위를 올렸다. 이용자들이 가장 사진을 많이 올린 국내 명소 10곳의 경우 인천공항과 에버랜드를 제외하고 모두 서울에 위치했다. 롯데월드, 서울올림픽주경기장, 롯데월드타워, 경복궁 등이 올해 한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이름을 올렸다. 인스타그램이 공개한 올해의 해시태그는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인 패션, 음식, 여행, 육아, 애완동물, 케이팝(K-POP), 총 6개 분야에서 각각 다섯 개씩 선정됐다.

티브로드,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토크콘서트 주최= 티브로드가 13일 성동구청 대강당에서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고마워요! 힘을내요! 토크콘서트’를 진행했다. 티브로드는 결혼, 출산, 육아로 인해 직장을 퇴사하고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이 자신에게 알맞은 일자리를 찾아 새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응원하기 위해 매년 전국을 돌며 토크콘서트를 열고 있다. 지난달 29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8 상반기 지역별 고용조사-경력단절여성 현황’에 따르면 올해 경력단절여성은 185만명에 이른다. 지난해보다 1만5000명이 늘어난 수치로 2014년 관련 통계가 작성된 후 경력단절여성이 증가한 것은 올해 처음이다. 이에 성동구청?옥수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마련한 이번 토크콘서트는 500여명의 여성들이 참석했다. 이날 정원오 성동구청장, 김종곤 성동구의회 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초청강사 강연과 경력단절을 극복한 여성 3인과의 토크쇼가 진행됐다. 행사 참가자들은 한국워킹맘연구소 이수연 소장의 강연을 통해 경력단절 극복의 희망을 엿봤고, 새롭게 일자리를 구해 근무하고 있는 우리 이웃과 경험담을 나누며 정보도 얻어갔다. 이종묵 티브로드 서울사업부 사업부장은 “경력단절여성으로서 겪은 경험담을 공유하고 힘을 얻어가는 기회가 되셨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도현 기자 dobest@kukinews.com

김도현 기자
dobest@kukinews.com
김도현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